생물다양성은 ‘인류에 대한 마지막 보호수단’

 

 

 

 

 

들어가며

우리의 자연은 깨끗한 공기, 담수, 음식, 자원 및 약품 등 다양한 생태계서비스를 제공한다. 생태계서비스는 자연이 사회에 제공하는 수많은 혜택이다. 생물다양성은 생태계 기능과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인 살아있는 유기체 간의 다양성이다.
생물다양성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인간의 활동과 서식지 손실을 들 수 있다. 산림생태계는 토지이용 변경으로 위협을 받고, 갯벌 등은 과도한 착취와 오염 증가를 겪고 있다. 두번째는 기후변화와 침입외래종이다. 과학자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생물다양성의 손실이 지속된다면 세기말에는 지구상 생물종의 50%가 멸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세계화로 인하여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빈번해 외래종의 침입이 많아지고 있고, 외래종의 침입에 의해 일부 토종생물들이 멸종되고 있다고 한다. 살아있는 유기체와 물리적 환경은 상호 의존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자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해서는 생물다양성이 필수적이다.
생물다양성의 손실은 우리가 생물학적으로 필요한 자원의 생산효율을 감소시키고, 자연의 회복탄력성을 감소시킨다. 생물다양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기후변화, 토지이용변화 등 환경이 변하여 일부 유기체가 더 이상 생존할 수 없게 되면 다른 유기체가 그 자리를 대신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생물다양성은 ‘인류에 대한 마지막 보호수단’이다.

 

생물다양성과 기업의 관계

기후위기로 인해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원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생물다양성이 주목받고 있다. 기업이 활용하는 원자재의 대부분을 자연에서 얻기 때문이다. 농업, 임업, 어업, 물, 광업, 석유 및 가스와 같은 천연 자원 회사, 생물자원을 이용하는 제약회사 등이 자연에서 획득한 자원을 바탕으로 재화를 생산하고 있다. 자연에서 얻는 자원의 획득과 처리는 생물다양성(유전자다양성, 종 다양성, 생태계다양성)에 의해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생물다양성은 장기적인 기업생존의 기본 요소이다. 자연관련재무공시협의체(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TNFD)는 ‘자연자본Natural Capital’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유한한 자연자본의 고갈을 막기 위해선 생물다양성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에 따르면 전세계 총매출의 절반 이상이 자연자본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까지 생물다양성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저조하다. 지금까지의 생물다양성은 기업이 다루기에는 너무 복잡한 개념이라는 생각이 컸고 중요한 종을 보존하는 것을 돕는다면 나중에 기업의 평판에 도움이 되겠다는 정도의 문제로 여기기 때문이다.
기업은 주로 토지사용에서 비롯되는 서식지 손실 및 황폐화, 토양 침식, 종의 손실과 폐기물 발생에서 비롯되는 대기 및 수질 오염, 토양오염 등으로 생물다양성에 영향을 준다. 어떤 사람들은 기업이 자연에서 원재료를 바탕으로 많은 생산품을 만들었고, 생태모방을 통해서 다양한 생명기술을 끌어냈듯이 종의 손실이 가져오는 결과를 기술로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생물다양성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유기체의 상호작용이 만든 결과이기 때문에 기술로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1992년 리우의 지구정상회담에서 150개 정부가 서명한 생물다양성협약은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국제 협약인 생물다양성협약CBD은 생물다양성의 보전, 그 구성요소의 지속 가능한 사용, 유전자원의 활용에서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를 핵심가치로 삼고 있고, 다중 이해관계자 파트너십과 산업 주도 이니셔티브를 통해 협약의 세 가지 주요 목표가 달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WTO는 결은 조금 다르지만 환경상품협정EGA을 통해서 환경 품질을 모니터링 하는 도구를 포함하여 생물권에 대한 압력을 줄이는 광범위한 상품에 대한 관세 인하협상을 통해서 자연에 대한 유해한 영향을 최소화하거나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더욱 경쟁력 있게 만들고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제사회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제 기업은 생물다양성 문제를 적절하게 다루지 않으면 사업 운영에 위험이 생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ESG 경영’과 국제사회의 다양한 법규범에 따라서 기업은 생물다양성과 연계된 지역에서의 자원의 확보와 관련된 사업의 운영을 위한 법적 권한 획득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또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추가적인 공급망이 붕괴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 만약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서 생물다양성이 훼손된다면 이에 대한 책임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훼손, 환경 소비자의 보이콧, 벌금, 신용평가 등급의 하락 및 투자감소 등 환경책임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한 직원사기 저하 및 생산성 감소 등의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생물다양성 이슈에 기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TNFD

자연관련재무공시협의체TNFD는 생물다양성 관련 이슈 대응에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협의체로 기후변화관련재무정보공개 협의체(or 기후변화관련재무공시협의체) TCFD와 함께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TNFD가 출범하자, 시장참가자들은 자연 관련 위험과 기회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하고 접근 가능한 지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TNFD는 LEAPLocate, Evaluate, Assess, Prepare이라고 하는 자연 관련 위험 및 기회 관리를 위한 통합 평가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LEAP 접근 방식은 1) 사용자가 시작하기 전에 평가 범위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2) 분석가 및 공시팀은 LEAP 접근 방식을 통해 관련 이해 관계자와 상의하고, 3) 기업 위험 관리에 따라 사업 지역, 기업 사업 방식, 금융 기관의 투자 방식 및 자산클래스에 따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다. LEAP 접근 방식은 기업 및 금융기관에서 자발적으로 자연관련 위험과 기회를 평가하고, 이를 고려하여 기업전략, 거버넌스, 자본 할당 및 위험관리가 결정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지침이다.
재무공시 요건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활동이 자연과 연관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 생물다양성이 높은 지역이거나 담수공급지역과 연관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에 대한 의존도와 기업활동이 자연에 주는 영향의 측정은 자원을 획득하기 위한 과정에서 생태계 파괴 및 생물다양성을 손실시키는 직접적인 활동 뿐만 아니라, 재화를 생산, 유통, 폐기하는 과정에서 오염(물, 대기, 토지 등) 및 폐기물 발생으로 인한 간접적인 활동도 포함한다. 자연에 대한 의존성의 개념은 아직 덜 정립된 상태이지만, 기업활동에 있어서 원자재, 물 등 자연자원의 활용과 기업이 받는 생태계서비스 혜택 여부와 관계되어 있다. 재정적 위험과 기회의 평가는 위험식별, 위험관리, 자원의 중요성 평가 등으로 강조되고 있는데, 기업의 현금흐름에서 자연자원이 차지하는 비중, 대체자원의 확보 여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영향 등이 평가대상이다.
마지막으로 무엇을 공개하고, 어디에(지속가능보고서 vs 재무제표) 발표하는가에 결정도 필요하다. 자세한 LEAP프로세스 준비와 관련된 질문은 다음 그림과 같다.

 

기업의 생물다양성 관련 사업 참여시 고려사항

생물다양성 관리는 모든 기업에 맞는 공식적 방법이 없다. 농업, 임업, 어업, 제약 관련 기업은 생물다양성 관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고, 유전적 다양성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생물다양성이 높은 곳에서 물, 광물, 석유 및 가스와 같은 자원을 확보하거나 활용하는 기업의 경우 생물다양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조치를 강구해야 하고, 생물다양성이 프로젝트 기간과 이후에 처음보다 더 나아졌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기업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었거나 다른 조치로 상쇄되었음을 입증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자연기반해법Nature based Solution은 기업이 생물다양성 이슈에 참여하는 좋은 수단이다. 자연기반해법 관련 국제적인 논의가 많이 진행되어, 자연기반해법과 연계되어 있는 녹색복원, 보전, 친환경 농업 및 침입 종 제거와 같은 활동에 대한 동참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업의 노력이 국내외 투자자들에 직간접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만들고, 그 중 우수한 사례를 선택하여 생물다양성 관리효과를 평가해야 한다. 활동의 신뢰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이사회 수준의 승인이 확보된 기업의 생물다양성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계획 수립 및 이행을 해야한다.
포스코가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 인근에 서식 중인 멸종위기종 비쿠냐vicuna 보호를 위해 지역정부와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염호 인근 동식물 현황 및 보호 활동을 정기적으로 점검, 관리하고 관련 정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하는 계획은 TNFD와 관계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많은 사업활동과 관련된 지역의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조사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생물다양성은 기후변화로 인해 악화되고 있지만 자연기반해법의 활용으로 우리가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생물다양성 이슈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과 UN-SDGs, 자연기반해법 관점에서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따라서 기업의 모든 ESG와 관련된 활동은 수행 목표 및 결과를 측정, 검증을 통한 보고절차를 체계화하고, 재무공시로 관리하고 소통할지, 지속가능보고서 수준으로 관리 및 소통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출처 : 기업시민리서치 1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