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를 활용한 포항지역 친환경 축제 사업

저희 조는 신재생 에너지와 ESS를 활용하여 포항 지역의 주요 축제인 <포항국제불빛축제>를 친환경적으로 개최하는 프로젝트를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사회에 기여하면서도 포스코퓨처엠의 이차전지 업종의 특성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구상되었습니다. ESS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을 의미하며, 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주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활용하여 전력을 저장하는 방식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특히 신재생 에너지의 시간적 발전 편차를 극복하는 데 유용합니다. 지역사회에 적용 가능한 ESS 활용 방안을 모색하다가 포항국제불빛축제를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포항국제불빛축제는 매년 수십만명이 넘게 찾는 축제이며, 축제의 경제적 효과를 추산했을 때 약 1000억 규모라고 합니다. 포항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인만큼 프로젝트에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모두를 창출할 수 있고 더불어 포스코퓨처엠을 크게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축제에서는 일반적으로 경유를 연소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디젤 발전차를 사용합니다. 디젤을 연소하는 만큼, 온실가스 발생과 환경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를 ESS 도입하여 연료의 연소 없이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개선하는 방향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불꽃놀이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드론쇼를 활용하여 조금 더 친환경적인 축제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목표로 잡게 되었습니다.

축제의 전력 공급은 이동형 ESS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런 방식은 기존의 연소 발전 방식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이동형 ESS에 공급되는 전력 충전 역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탄소배출이 제로인 Net-Zero 전기 사용을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동형 ESS의 도입은 환경 친화적인 기술의 활용 사례 중 하나로 기후 테크 스타트업인 이온어스의 이동형 ESS ‘인디고’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은 이미 다른 축제에서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전력의 공급과 탄소배출 감소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동형 ESS를 도입함으로써, 이차전지 업종을 공유하는 특성을 바탕으로 기후테크 스타트업인 이온어스와 협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환경 친화적인 기술 채택과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기존의 불꽃놀이 중 일부를 드론쇼로 대체하여 환경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지역에서 드론쇼를 활용하여 관광 자원을 창출하는 추세입니다. 이를 통해 드론쇼가 포항 지역의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서 역할할 수 있으며,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드론쇼에 이차전지와 포스코퓨처엠의 테마를 담아 대중들에게 포스코퓨처엠을 비롯한 포스코의 이차전지 벨류체인과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드론쇼는 벤처기업인 다온아이앤씨와의 협력을 예시로 들 수 있으며, ESG 구매체계의 실현으로 동반성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불꽃놀이를 대체함으로써 환경 오염을 줄이는 동시에 신재생 에너지로 충전되어 탄소배출이 없는 Net-Zero 프로그램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차전지 체험 부스를 통해 포스코퓨처엠을 알리고 다회용기 사용 및 키네틱 플로어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축제의 환경성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기후테크 스타트업과의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특히 포항국제불빛축제가 연간으로 가지는 경제적 효과와 관광 인원을 고려할 때, 이 프로젝트는 포스코퓨처엠을 크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단순히 사회환경적 가치뿐 아니라 경제적 부가가치를 상당히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축제에 참여하는 관람객이 간접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어 포스코퓨처엠의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점차 다른 지역의 축제로 친환경 축제를 확장해 나가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어, 포스코퓨처엠에 대한 대중들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더욱 높여나갈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