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 X P-이앤씨]
어닝 어스(Earning Earth)
‘포스코 더샵 아파트 입주민의 탄소배출량 감축’을 목표로 기존 더샵앤어스 서비스의 문제점과 입주민의 니즈를 살펴보았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직접 입주민과 프로젝트 관계자분들을 만나보기도 하고, 사용자 여정 전반을 시뮬레이션 해보는 등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앱 UI와 기능상의 불편함, 적은 리워드, 이용을 제한하는 경쟁 구도 등의 문제를 발견했고, 개선된 앱 서비스와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안했습니다. 탄소중립 행동으로 돈을 버는 지구라는 컨셉의 어닝어스는 게이미피케이션과 Vision AI를 적용한 쉽고 재미있는 탄소중립 활동 인증, 금융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탄소 배출 투자 자산화, 유휴 공간을 활용한 생활 리워드 등을 적용해 나의 행동이 직접적인 이익과 변화로 느껴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국내 탄소 배출량의 가장 큰 비중을 건설 부문이 차지하고 있었고, 그중 78%가 기업이나 정부의 직접 개입이 어려운 개인의 일상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효과적인 탄소 중립을 위해 개인의 라이프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문제로 설정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에서 사람들의 탄소 중립을 유도하기 위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지속되거나 활성화된 사례가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타사 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실천 대비 작은 리워드, 불필요한 정보 전달, 어렵고 복잡한 앱 화면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포스코 이앤씨의 더샵앤어스는 최근 서비스를 종료했는데요, 번거로운 활동 인증,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 정보, 소수에게만 제공되는 고액의 리워드 등이 문제였습니다.
고객은 무엇을 원하고 있을까요? 탄소 중립 실천에 관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행동 가이드라인의 사용 의향이 높았고, 많은 사람들이 에너지 사용료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행동 및 변화의 시각화 니즈와 금전적 혜택의 선호를 확인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혜택과 편의를 극대화한 탄소 중립 생활 혁신 서비스라는 솔루션을 도출했습니다. 탄소 중립을 행동으로 실천하며 생활 속 혜택을 버는(earning) 지구(earth), 어닝 어스를 기획했습니다. 직관적인 UI와 실질적인 혜택 구성으로 사용자가 변화와 이익을 실감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어닝어스는 기존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션과 리워드의 단순 연결 구조로 재미가 부족하다는 점을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추가해 해결했고, 향상된 재미와 시각적 요소로 지속적인 행동을 유도했습니다.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활동 인증 과정은 원터치 원스톱 활동 인증 기능을 적용해 활동 인식, 부정행위 파악, 데이터 수집까지 5초 이내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낮은 포인트 활용도로 동기부여가 부족하다는 점은 포인트를 투자 자산화해 개인과 기업 간 탄소배출권 거래를 통한 부가 수익과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소수에게 집중된 리워드로 참여 의지가 상실된다는 점은 유휴 공간을 활용한 금융 및 생활 리워드 워드를 모두에게 제공해 해결하고자 합니다.
미션 수행 및 인증에서는 약 5초 안에 나의 행동이 돈이 되어 돌아옵니다. 탄소 중립 행동 인증 시 탄소 중립 활동을 올바르게 수행했는지 판별하고, 관리비 고지서를 촬영해 빠르게 정보를 수집합니다. 행동과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씨앗이 나무로 자라며 나만의 정원을 꾸밀 수 있고, 이웃의 정원을 방문하며 선물과 감사를 전하고 함께할 수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발급 및 거래에서는 줄인 탄소만큼 국내외 거래 협회와의 멤버십으로 탄소 배출권을 발급받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국내외 기업 간 거래를 통한 수익과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고, 기업은 탄소배출권 공급처 확장으로 안정적인 수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생활 혜택으로는 어닝어스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프리미엄 에코 라운지가 있습니다. 친환경 생필품 리필제품을 제공하고, 다회용기 지참 시 다과를 제공하며, 휴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필품 기업과의 제휴로 리필 스테이션 구성이 가능합니다. 일반 사용자는 저렴하고 다양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제휴 기업은 홍보 및 대량 판매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관리비 고지서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감량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입주민과 함께 제휴 금융 우대 금리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닝어스를 통해 포스코 더샵 아파트 입주민의 10%가 2030 정부 목표인 온실가스 35% 감축 목표를 달성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입주민은 관리비 절감, 금융 상품 가입, 탄소배출권 거래를 통해 4인 가구 기준 연간 237만 원의 금전적 혜택을 얻을 수 있고, 포스코 이앤씨는 송도부터 전국까지 점점 확대하며 최대 66만 톤의 탄소 중립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년 대비 Scope 3의 20% 감축이 가능할 것입니다.
입주민에게는 다양하고 매력적인 리워드 취득, 지속적인 동기부여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포스코 이앤씨는 Going Green for next generation 비전 달성, ESG 경영과 책임 경영 실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구는 서울시에만 적용해도 매년 나무 5만 7천 그루를 심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넷제로를 달성할 것입니다.
어닝 어스(Earning 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