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공동체 참여와 글로벌 움직임

2021년 BCCCC 지역 공동체 참여 연구에 따르면, 절반 가까이 되는 기업들이 해외 자선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국경을 넘어서는 지역 공동체 참여를 통해 산업체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경험을 얻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글로벌 CSR 프로그램을 해당 국가의 규범과 법률 등 현지 상황에 따라 맞춤화하여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변화하는 수요, 변화하는 글로벌 전략

전세계적으로 COVID-19가 유행하면서, 기본 생존권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고,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기업의 기부 전략이나 자선활동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과 비영리단체 간의 국제적 협력과 전략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TITexas Instruments 재단의 경우 개인용 보호장비(Personal Protection Equipment, PPE)를 조달하기 위해 세계전역의 구매 그룹들과 일하며 해당 장비를 효율적으로 배부하기 위해 현지 공무원들과 함께 힘을 모았다. 한편, Synopsys재단은 기업의 공동체 참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 확장의 일환으로 유관 단체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였다. 즉, Synopsys는 전염병 유행 초기에 중국 정부 및 아시아 지역에서 쌓아온 장기 파트너십 덕분에 기부 활동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다. Dow 역시 마찬가지로 유례없는 전염병 사태가 기업의 공동체 및 각국 직원들에게 미칠 영향을 인지하여 각국 파트너들과 직원들을 위한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단체들을 지원했다.

 

지역 사회가 주도하는 해결책

기업의 공동체 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이 효과적으로 동원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이 지역 사회 속에서 구조화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역 공동체 참여 프로그램 운영은 기업의 각 지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전문성 및 지식, 관계 유지를 위한 리더십 역량을 함께 동반해야 한다. Synopsys의 경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지역의 자치 권한을 허용하여 해당 지역의 목소리가 실용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Dow 또한 지역 사회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프로젝트 리더들로하여금 공동체 참여의 비전과 목적, 안전의 중요성, 융통성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TI 프로젝트팀의 경우는 직원, 공동 의장 및 임원급 스폰서들을 함께 팀원으로 구성하여 해당 팀이 다양한 비즈니스 구성원들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하며, 팀원들이 원하는 지역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다.

 

시의적절한 혁신

최근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해 기업들이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어떠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을까? 일례로 TI는 중국에서 온라인 걷기 모금 운동virtual walking fund-raiser을 계획하였다. 이는 프로그램 참여 인원들의 걸음 수만큼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고, 해당 프로그램은 지역 아동들을 위한 심장병 수술비 모금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후 인도에 있던 TI 직원이 이와 비슷한 아이디어를 현지에 적용시키며 기업의 네트워크를 통한 자선 활동이 가진 파급 효과의 유용한 선례를 보여주기도 했다. TI는 세계적인 전염병 유행으로 인한 특수한 상황에서도 혁신을 통해 자선 활동에 있어 공간적 거리는 더 이상 네트워크를 분리시키는 장벽이 되지 않으며, 직원들의 책상에서나 집에서도 공동체와 소통하고 영향력을 줄 수 있다
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출처 : 기업시민리서치 1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