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A의 기업시민 사례

IKEA는 후손들이 사용해야할 자원을 끌어다 쓰지 않으면서도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삶과 소비 패턴을 기존의 직선적 방향에서 원형으로, 즉 자원을 소비한다는 생각에서 재활용한다는 생각으로 바꾸어야한다. 이러한 IKEA의 문화와 가치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평등을 추구하는 가치사슬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IKEA의 동료, 고객, 공급자, 그리고 파트너들은 IKEA의 크기와 영향력을 통해 긍적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려고 노력한다. 그들의 목표는 사업적 성공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어내는데 동참하는 것이다. 75년전 기업 창시 이후로부터 이어져오는 IKEA의 비전은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매일의 삶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People & Planet Positive 전략이 세워졌다. IKEA는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3가지 문제로 기후 변화, 지속 불가능한 소비패턴, 그리고 불평등을 지정했으며, 다음과 같은 세가지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사람들과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삶

KEA의 디자인 철학 “민주적 디자인 (Democratic Design)”
IKEA의 모든 제품은 민주적 디자인의 다섯 가지 관점에 따라 제작된다.
특정 계층의 사람들을 겨냥하지 않고 더 많은 사람들을 소비자로 만들기 위한 디자인이다.

건강한 삶을 위한 노력 “GUNRID 공기 청정 커튼”
공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란다. 공기 청정 직물의 개발을 통해 IKEA는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기를 원한다. 현재 아시아와 유럽의 대학들, IKEA 공급자들, 그리고 연구원들과 함께 천으로 된 실내 공기청정 커튼을 제작 중이며, 2020년에 론칭을 앞두고 있다.

건강한 식생활을 장려하는 베지 핫도그 (Veggie Hot Dog)IKEA는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장려하기 위해 건강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음식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다.
대표적인 예로, 2018년에 론칭한 베지 핫도그는 당근, 생강, 케일, 렌틸콩 등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해서 기존 핫도그보다 온실가스 배출을 7배 이상 줄였다. 론칭한지 2달만에 유럽 IKEA 매장에서는 10억개가 넘는 베지 핫도그를 판매했다.
이처럼 보다 맛있는 식물성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IKEA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음식을 섭취하길 원한다.
IKEA는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더욱 다양한 식물성 음식들을 준비 중에 있다.

순환 디자인을 위한 철학
순환 제품 (Circular Product: 재사용 가능 제품)은 처음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부터 재사용reused, 리퍼refurbished, 재제조remanufactured, 재활용recycled 되기 위해 디자인된다. 따라서 수명을 가능한 최대로 늘리는 것이 목적이다. 순환 디자인을 위한 철학은 다음의 아홉 가지다.

 

재활용과 긍정적 기후 변화

IKEA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과 자원을 사용해서 화석원료를 대체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고 한다. 이번 세기에 기온 증가량을 1.5℃까지 낮추는 것이 목표다.

재생가능하고 재활용 가능한 재료 사용
60%가 넘는 IKEA의 제품들은 나무와 면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고 10%에 가까운 재료는 재활용이 가능하다. 2030년까지의 목표는 이 수치를 100%까지 끌어 올리는 것이다. IKEA는 재활용 가능한 재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또 이미 많은 재활용 가능 재료를 사용 중이다.
2018년에 론칭한 재활용 제품은 다음과 같다.

손님 방문과 직원 출근의 개선을 위한 노력
손님들의 매장 방문과 직원들이 출근할 때 배출하는 온실가스가 전체 IKEA 배출량의 15%를 차지한다. 따라서 IKEA는 항상 새로운 매장을 오픈할 때마다 대중교통의 경로를 고려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한다.

• 도심에 위치한 매장과 픽업 포인트 증가
• 가정 배달 서비스 개선
• 전기차를 지지하고 매장에 충전소를 제공

2018년도에는 전체 IKEA 매장의 65%이상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8년도에 다음과 같은 노력들이 있었다:

• 독일에 위치한 12개의 IKEA 매장에서 구입한 물건들을 싣고 집으로 갈 수 있는 자전거를 제공했으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93%의 사용 고객이 만족한다고 답함
• 영국 노팅햄의 IKEA 매장에서는 직원들이 새로운 방법의 친환경적 출근을 시도할 수 있도록 캠페인함


뿐만 아니라 가정으로 제품을 배달할 때 2020년부터 주요 도시들에서 탄소배출제로 자동차들만 사용하기 시작할 것이고 2025년까지 100% 탄소배출 제로 자동차만 사용하기로 목표하고 있다.

 

공정과 평등

IKEA의 가치사슬은 수 십 억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IKEA가 어디에서든 누구든 정당한 대우를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를 희망한다.

IKEA 공급과정 운전자들의 사회 조건 개선을 위한 노력
IKEA 제품을 운반하는 트럭운전사들은 독립적인 서비스 제공 회사를 통해 고용된다. IKEA는 직접적으로 트럭을 소유하거나 운전사를 고용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트럭 운전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엄격한 행위규범을 적용하여 협력사들을 관리한다. 이러한 행위규범을 통해 운전사들이 정당한 임금, 혜택, 근무환경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유럽에서의 경우 2018년도에 운전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했다.

• 250개의 예고 없는 자발적인 익명의 인터뷰를 통하여 트럭운전사에게 그들의 근무 환경에 대한 피드백을 구함
• 투명한 관리를 위해 운송 협력사들이 다른 업체에게 하청을 주는 것을 금지함
• 협력사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함
• 브뤼셀에서 원탁회의를 개최해 이해관계자들과 다른 기업들, 운송업체들 등과 함께 유럽 운송산업의 주요 문제점들과 생각에 관한 견해를 나눔

젊은 노동자들의 생산과정 참여 장려
세계의 많은 곳에서 취업 가능 나이에 속하는 18세 미만의 취업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이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들은 더이상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환경 때문에 취업을 희망하지만, 한정적인 취업 기회 때문에 위험한 근무환경에 노출 되기 쉽다. 이러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IKEA는 Centre for Child Right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와 파트너쉽을 형성해 동남아시아 공급회사들과 협력 중이다. 50-100명 사이의 젊은 노동자들에게 기술을 가르치고 교육을 도와 장기적인 일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한 것이 목표였다. 시작한지 일년 만에 88명의 어린 노동자들이 협력하는 5개의 공장에 취직했으며 그 중 68명이 1-2년 동안 일을 지속하기로 하였다.
아이들이 참여하는 제품개발 과정
IKEA가 아이들의 권리에 앞장서고, 또 적극적으로 아이들의 참여를 권장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중엔 전세계에 있는 아이들에게 꿈꾸는 인형을 그리게 해서 그 중 가장 특이한 다섯 개를 실제 인형으로 제작해 한정상품으로 판매하는 SAGOSKATT라는 콜렉션도 있다.

 

출처 : 기업시민리서치 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