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뷰티업계 ESG경영 선도하는 아모레퍼시픽


더 아리따운 세상을 위한 약속 : A MORE Beautiful Promise

오늘날 기업을 향한 ESG 압력이 그 어느 때보다 거세지고 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투자 원칙으로 ESG 경영을 강조하고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환경과 사회를 고려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한다. 이제 ESG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이다. 이에, 기업들은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한 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100GWh 이상의 전력을 소비하는 기업들은 사용 전력을 모두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전환하겠다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재생에너지 100)’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하여, 1993년 환경무한책임주의를 선언하며 ‘친환경 경영’을 시작했으며, 2008년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체계를 수립한 이래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폭넓은 ESG 활동을 전개해왔다. 그리고 2009년에는 국내 뷰티업계 최초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였으며, 2021년 글로벌 RE100에 가입하는 등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경영 활동 전반에 걸쳐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여, 고객과 사회, 대자연의 아름다운 공존을 실현한다는 의지를 새롭게 개정한 정관에 담았다.

 

그림 1. 2030 A MORE Beautiful Promise

 

아모레퍼시픽은 모든 경영 활동은 인류와 대자연에 대한 깊은 공감으로부터 시작되며, 자연과 사람에 대한 이해와 끊임없는 기술 혁신을 통해 회사의 장기적 가치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2021년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인 ‘2030 어 모어 뷰티풀 프로미스(2030 A MORE Beautiful Promise)’를 발표했다. 이는 ‘고객 및 사회와의 동행’, ‘대자연과의 공존’이라는 두 축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달성할 5가지 목표가 제시되어 있다.

 

그림 2. 아모레퍼시픽 오산 뷰티파크

 

먼저 ‘대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첫 번째 목표는 2030년까지 글로벌 생산사업장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폐기물 매립 제로를 달성하는 것이다. 기업시민으로서 아모레퍼시픽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하여, 국내외 전 생산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률을 100%까지 끌어올리고, 국내 물류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여 탄소배출량을 줄이고자 한다. 사업장 내 태양광 발전 시설을 추가 설치하고 녹색프리미엄 요금제를 도입하는 한편, 지난 3월에는 국내 최초로 SK E&S와 재생에너지 직접 전력구매계약(PPA)을 체결하는 등 재생에너지 사용 전환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해서는 3R(Reduce, Reuse, Recycle) 원칙에 입각하여 자원의 이용을 최소화하고, 자원의 순환을 확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좌) 국내 뷰티업계 최초 글로벌 RE100가입,   (우) SK E&S와 재생에너지 직접 전력구매계약 체결

그림 3.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노력

 

두 번째 목표는 플라스틱 포장재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할 경우 100% 재활용 또는 재사용하거나 퇴비화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미 2021년 기준 약 596톤의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했다. 2020년 10월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 리필스테이션 운영에 이어, 리필스테이션 2호점을 오픈하는 등 재사용 및 제로 웨이스트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세 번째 목표는 제품 원료가 될 수 있는 생물자원의 보전을 위해 100억 원을 투자하고, 2023년까지 팜유의 90% 이상을 지속가능한 방식을 통해 생산된 ‘RSPO 인증 팜유’로 대체한다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팜유 관리는 뷰티업계가 풀어야 하는 중요 이슈 중 하나이다. 아모레퍼시픽은 WWF(World Wide Fund for Nature, 세계자연기금)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팜유 사용 및 핵심 활동을 평가하는 ‘팜유 바이어 스코어카드 2021’에서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앞으로도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생물자원 보존 및 기후변화 적응 기술을 도입하고 NGO 및 협력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팜유 농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좌) 탄소발자국 측정 · 저감 인증 제품,    (우) 물 발자국 측정 · 저감 인증 제품

그림 4. 전과정평가를 통한 제품 환경발자국 측정 및 저감

 

한편, 고객 및 사회와의 동행을 위한 아모레퍼시픽의 첫 번째 목표는 제품을 보다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2030년까지 모든 신제품의 환경발자국을 줄이고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하는 등 ‘환경친화적’이거나 장애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등 ‘사회친화적’ 속성을 구현하여 고객의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소비를 제안하는 브랜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두 번째 목표로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사내외에 확산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조화로운 성장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21년 ‘아모레퍼시픽 다양성&포용성 정책’을 수립하였으며, 향후 인식 향상을 위한 전 임직원 대상 교육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그린사이클, 화장품 공병에서 예술작품으로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9년부터 친환경 사회공헌활동인 ‘그린사이클’을 진행해왔으며, 2021년까지 전국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장에서 수거한 화장품 공병만 해도 2,354톤에 달한다. 이니스프리는 지난 2021년 NEW ‘공병 프리퀀시’ 제도를 도입하여 전국 이니스프리 매장에서 다 쓴 공병을 반납하면 기존의 뷰티포인트 적립은 물론, 추가로 ‘공병 프리퀀시’ 스티커를 적립해주었다. 이렇게 수거된 화장품 공병은 리사이클링(recycling)하거나 창의적 예술작품으로 업사이클링(upcycling)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탄생되고 있다.

 

그림 5. New 공병 프리퀀시

 

그린사이클 활동은 예술작품뿐만 아니라 제품, 매장 인테리어(예, 매장용 바닥재와 집기용 상판) 등 일상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아모레퍼시픽에서는 업계 최초로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 재활용 테라조 기법’을 활용해 업사이클링 벤치를 제작했다. 첫 번째 벤치는 2020년 천리포수목원에 설치했으며, 이후 삼표그룹 등과 협업해 만든 업사이클링 벤치 8개를 서울시 종로구청에 전달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소에 벤치를 추가로 기증해 설치할 예정이다. 기업시민으로서 자원재활용의 의미를 고객에게 전달해온 아모레퍼시픽의 노력은 업계가 ESG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자원의 창의적인 재활용 방법을 모색해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앞장서나갈 계획이다.

 

그림 6. 업사이클링 벤치

공감, ESG 경영의 핵심

아모레퍼시픽이 그동안 ESG 경영을 추진해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 소명을 ESG 관점으로 해석하면, ‘고객과 사회, 대자연과의 공감을 토대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비즈니스 실현’이라고 할 수 있으며, ESG경영은 기업 소명 달성을 향한 길을 열어주는 매우 유용한 나침반이자 도구라 볼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ESG 경영의 핵심을 ‘공감’이라 보았다. 모든 전략과 실행안은 기업 생태계를 둘러싼 수 많은 이해관계자들과의 ‘공감’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가 속한 글로벌 커뮤니티 및 대자연과의 공존을 위해, 그들이 가진 소중한 가치에 대해 공감의 저변을 넓혀가는 것, 그리고 그것을 고객의 일상에 아주 밀접하게 닿아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는 노력들이 아모레퍼시픽이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모습이다.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은 ESG 경영을 실천하여 업계를 선도하고, 책임있는 기업시민으로서 고객과 사회, 자연과의 깊은 공감을 바탕으로 더 아리따운 세상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참고문헌

아모레퍼시픽(2021a). 2030 A MORE Beautiful Promise.

아모레퍼시픽(2021b). 2020 아모레퍼시픽그룹 지속가능성 보고서: 더 아리따운 세상을 위하여.

아모레퍼시픽(2021.03.10.). “아모레퍼시픽, 국내 뷰티업계 최초 글로벌 RE100 가입”. AMOREPACIFIC NEWSSQUARE.

아모레퍼시픽(2021.03.18.). “아모레퍼시픽그룹, ‘그린사이클’ 활동으로 뷰티업계 ESG경영 선도”. AMOREPACIFIC NEWSSQUARE.

아모레퍼시픽(2021.06.02.). “아모레퍼시픽 2030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 공개”. AMOREPACIFIC NEWSSQUARE.

아모레퍼시픽(2021.06.29.). “[A! People] 아모레퍼시픽 안전환경경영팀 권순철 님”. AMOREPACIFIC NEWSSQUARE.

아모레퍼시픽(2021.11.30.). “[임직원 칼럼] 우리는 치열하게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을 쫓는 사람들입니다”. AMOREPACIFIC NEWSSQUARE.

아모레퍼시픽(2022). 아모레퍼시픽그룹 정관.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https://www.apgroup.com/int/ko/)

윤병효(2022.03.22.). “SK E&S-아모레, 국내 첫 재생에너지 PPA 체결”. 전기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