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민 연구공모전

본 연구소에서는 기업이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사회문제에 공감하고 해결을 위한 노력에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기업시민’에 관한 학술적 연구 저변을 확대
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기업시민이 기업경영의 문화로 정착되는데 기여하기 위해 기업시민 연구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매해 선정된 우수작 5편을 공유합니다.

1회 | 2| 3회

제2회 기업시민 연구공모전 결과 요약

Contents

  1. 공모전 주요 주제
  2. 기업시민 주제 제안 배경
  3. 주제별 응모 비율
  4. 진행 일정
  5. 목차

기업시민 기반의 HR시스템이 조직몰입, 직무만족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업시민 Spirit화 연구
: 세대 및 조직적합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지영, 홍두승

Contents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토론 및 시사점

기업시민의 진정성 인식 연구 : 부정적 사건에 따른 진정성 인식과 위기커뮤니케이션의 효과

김기현

Contents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 수립
  3. 연구 방법론
  4. 결론

지속가능경영보고서공시여부가 기업의 타인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
: 지속가능경영보고서(기업시민보고서)공시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전홍민

Contents

  1. 서론
  2. 연구방법 및 실증결과
  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개선방안 논의
  4. 포스코 관련 기업 ESG 팀 인터뷰 요약
  5. 결론 및 시사

순환경제에서 기업시민 : 포스코케미칼을 중심으로

김영두

Contents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순환경제 관점에서 포스코케미칼의 기업시민 행동
  4. 포스코케미칼에서 순환경제 고도화를 위한 제언

ESG 담론으로부터의 회사의 목적에 대한 고찰

김학유

Contents

  1. 서론
  2. ESG 란 무엇인가 – 개념의 확립을 위한 검토
  3. ESG는 회사의 목적이 될 수 있는가? (1) 이론적 검토
  4. ESG는 회사의 목적이 될 수 있는가? (2) 우리나라법을 중심으로
  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