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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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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12호

Special Report (12호)

탄소중립, 반드시 가야 할 길 : 도전과 기회

      [탄소중립 : 생존을 위한 시대적 화두이자 국제 사회 규범] 21세기는 바야흐로 기후위기시대다. 세계 곳곳에서 극단적인 기상 이변에 따른 다양한 피해가 연이어 일어나고 있다. 단지 가난한 국가들에서만이 아니다. 올해 여름 독일과 벨기에 등 서유럽을 강타한 집중 호우와 홍수로 18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최근 몇 년동안 캘리포니아에서는 연례행사처럼 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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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12호)

탄소중립과 엔트로피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2법칙] 탄소중립과 엔트로피entropy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엔트로피를 낮추거나 탄소중립을 위해 탄소배출을 줄이려면, 일work이라는 비용을 치러야 한다는 점이다. 열역학적 측면에서의 일work은 열heat과 함께 에너지 전달 방식의 하나인데, 열이나 일의 형태로공급된 에너지 중 유용한 일로 전환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부분이 엔트로피에 해당한다. 전기에너지라는 일을 펌프에 공급해서 지하수를 퍼 올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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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12호)

친환경 전기차의 배터리도 친환경일까?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국제 사회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친환경 사회 구축을 위한 전기차의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생산 과정을 포함한 산업 자체는 과연 친환경적인지, 전기차 배터리는 친환경 제품인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를 구성하는 소재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원료들을 채굴하고 가공하는 과정에서 여전히 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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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12호)

포스코, 글로벌 그린철강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발걸음 : 2021 수소환원제철 국제 포럼

    [2050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지구온난화로 자연재해, 해수면 상승 등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현재 지구의 평균기온은 지난 400년 중 가장 높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기후변화는 현재진행형이다. 그리고 2021년 5월, 미국 해양대기청NOAA의 대기 관측소에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가 1958년 이산화탄소량을 관측한 이래 최대치인 419.13ppm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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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12호)

직원에 의한 그리고 모두를 위한 기업시민 경영이념의 실천

      [기업시민의식의 도래] 기업시민의식(corporate citizenship)은 기업이나 조직이 사업을 운영해 나가는데 있어서 지역 공동체에 대한 사회·문화·환경적 책임 그리고, 주주나 이해관계자에 대한 경제·재정적 책임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세계의 수많은 영리 기업들은 지난 1세기 동안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여 더욱더 즐겁고,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해왔으며,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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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12호)

기업시민성: 조직문화의 자산인가?

        [복지혼종, 기업시민성의 시대 대두-포스코의 선도적 역할] 복지혼종시대이다. 정책과 제도를 수립하고 다양한 사회서비스 제공을 촉진하는 1섹터인 국가, 사회서비스 제공과 지역조직화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조직과 비영리조직 등 전통적으로 사회문제해결의 기치에 서 있는 3섹터는 물론, 2섹터인 기업들도 이미 다양한 형태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사회문제해결에 동참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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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CCC Research (12호)

TCFD 도입을 위한 가이드

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TCFD)는 2015년 UN 파리기후협정에서 채택됐다. TCFD는 주요 20개국 G20의 요청에 따라 금융안정위원회 Financial Stability Board (FSB) 주도로 창설된 협의체로 기후변화 관련 위험을 다른 재무위험과 동일선상에 놓고, 기업이 신의성실 의무를 명시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공개의 투명성을 촉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TCFD는 전통적인 재무보고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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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CCC Research (12호)

발전하는 전략과 새로운 기회

기업이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해야 하는 것처럼, 기업시민 프로그램도 직원, 고객, 지역사회가 직면한 환경 및 사회적 과제에 대응해야 한다. 현재 기후변화, 불평등, 팬데믹 등이 기업으로 하여금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을 개발하는데 그들의 핵심사업 역량을 이용하도록 자극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회사가 가진 전략을 발전시켜,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핵심사업을 발굴한 페덱스(FedEx)와 트레인 테크놀로지(Trane  Technologies)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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