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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기업시민리서치 2호

Special Report (2호)

사회적 가치와 네트워크형 혁신

      네트워크 시대의 혁신 고도의 기술혁신이 진행되는 21세기는 전례없는 대변화의 시기가 될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안방에서 온 세계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스마트폰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는 현대인들은 이미 이 변화를 몸으로 체감 중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초연 결성은 더욱 강화될 것이기에 우리에게 익숙한 사회적 관계, 조직의 경계, 위험의 형태, 정체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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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2호)

기업시민들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나?

        착한 사마리언 신드롬 많은 사람들이 기업시민을 기업이 착한 사마리언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오해한다. 기업시민운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이 전통적 기업들에 비해서 더 착한기업들임을부정할 수는 없지만 착한기업에 대한 패러다임만 가지고 제대로 된 기업시민운동을 실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신은 범위에 대한 한계를 정해지지 않고 모든 대상을 향해서 착함을 펼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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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2호)

뉴스데이터를 통해서 본 기업의 사회적 지향과 역할

      역사에서 본능은 언제나 제도에 앞서 있었다. 인간 정신활동의 기원을 신체에서 찾으려고 했던 프로이트(S. Freud)는 본능을 정신과 신체 사이의 경계 개념으로 보았다. 생물학에서 본능은 유전적 인자에서 기인한 종(種) 특유의 행동기제라 보지만, 프로이트는 어디에서 야기되었든 정신적으로 강제된 충동 혹은 자극으로 본능을 설명한다. 즉, 다양한 욕구에서 비롯되는 흥분상태가 열망의 형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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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2호)

차별화된 기업시민 되기

    미국의 유수 컨설팅회사인 베인&컴퍼니에서 1,000명 이상의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설문 조사를 하였다. 질문: “당신의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차별화되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에 답변한 경영진의 약 80%가 “그렇다”라고 자신 있게 응답하였다. 베인&컴퍼니는 다시 이 기업들의 고객에게 아래의 질문을 던졌다. 질문: “당신이 기업으로부터 제공받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타 기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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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2호)

실학에 기업시민을 묻다

    기업의 가치 전환의 시기 우리는 일제식민지, 한국전쟁 등 크나큰 정세변화를 겪으면서 근대를 맞이하였다. 궁핍할 정도의 심각한 경제난 속에서 우리를 되돌아볼 겨를도 없이 서양의 근대화를 그대로 이식하였으며, 국민들의 역량을 모아 오늘날 기적의 대한민국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이룩한 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은 국가의 성장과 발전에 지대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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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Research (2호)

기업시민 측정하기

삶은 목적이 아니라 여정이라고 한다. 기업시민도 제대로 수행한다면 그와 같다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기업시민 전문가는 결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노력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기업시민에서 측정과 평가는 핵심적인 과정이다. 성과 향상을 알려주는 데이터를 정의하고,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체계적 원칙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평가 프로세스는 과제의 니즈를 정의하고, 또한 과제들이 최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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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Research (2호)

Google의 기업시민 사례

2017년 10월 12일 Google의 CEO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는 피츠버그시를 방문해서 다음과 같은 발표를 했다: “Google의 미션은 단지 몇 사람들이 아닌,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가 제공되는 것 입니다. 피츠버그의 어린 학생이 Google을 통해서 카네기 멜론 대학의 교수와 똑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인터넷이란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람들을 진보시키는 강력한 평등의 도구입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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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Research (2호)

IKEA의 기업시민 사례

IKEA는 후손들이 사용해야할 자원을 끌어다 쓰지 않으면서도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삶과 소비 패턴을 기존의 직선적 방향에서 원형으로, 즉 자원을 소비한다는 생각에서 재활용한다는 생각으로 바꾸어야한다. 이러한 IKEA의 문화와 가치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평등을 추구하는 가치사슬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IKEA의 동료, 고객, 공급자, 그리고 파트너들은 IKEA의 크기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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