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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기업시민리서치 3호

Special Report (3호)

기업시민 시대: 도시와 대학 만든 포스코, 시민 양성할 때

        기업시민 개념이 있기까지 근대사회는 자본주의사회이면서 동시에 기업사회다. 자본주의 경제의 본질은 시장경제라기보다 기업경제라는 말이다. 자본주의는 단순히 시장경제가 성장하고 발전한 결과가 아니라, 기업이라는 경제주체의 전면적 등장이 일궈낸 새로운 사회체제다. 이런 점에서 자본주의 경제는 자유시장경제free-market economy가 아닌 자유기업경제freeenterprise economy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윤을 ‘조직적이고 합리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기업은, 약탈이나 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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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3호)

디지털변혁과 기업시민 포스코의 과제

      디지털변혁의 이해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 사회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촘촘하게 결합된 공간으로,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을 통제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면서 전통적인 경제나 산업 이해의 틀로는 설명할 수 없는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디지털변혁을 통해 구성하는 공간은 이미 온라인 형태로 존재하고 있던 사이버공간 중심의 가상현실virt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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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3호)

포스코 동반성장 활동의 성과와 미래

        동반성장활동 히스토리 필자가 포스코에 입사한 90년대 우리사회를 관통했던 키워드 중 하나는 세계화 다른 말로 국제화Globalization 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 사상에 기반하여 급속도로 확산된 글로벌화 트렌드에 따라 사회, 경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당시에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이라는 단어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물론, 그때도 중소기업청 주도로 중소기업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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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3호)

기업시민 인덱스: 목표와 역할

    케이스 웨스턴 대학의 ‘무한사랑연구소’의 정의에 따르면, “사랑의 본질은 타인들의 복리에 대한 이타적인 기쁨이며, 마음으로 그것을 확인하는 것이고, 또한 그들을 대신하여 보살핌과 서비스를 지속적이며 언제나 변함없는 방식으로, 예외를 두지 않고, 제공하는 행위에 참여하는 것이다.” 자애롭고 지지를 아끼지 않는 가족관계들-고용주들과 정부 양자도 물적 · 제도적 지원세력으로서 이 가족관계 형성에 한몫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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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3호)

기업시민과 임팩트관리Impact Management

    기업시민으로서 성공적인 전략과 실행을 위해서는 기업의 관련 활동들과 그에 따른 임팩트Impact를 측정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임팩트관리란 무엇인가? 모든 기업들은 사람People과 지구Planet에 대해서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영향을 끼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과 투자는 다양한 형태의 영향을 끼치게 되며, 이러한 영향에 대해서 이전과 다른 관심과 관리가 요구되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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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Research (3호)

3M의 기업시민 사례

3M 소개 3M은 1902년에 미네소타주 북쪽의 작은 광산업으로 시작했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현재, 3M은 전세계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고 있다. 3M의 회장 마이크 로만은 3M이 ‘목적에 의해서 움직이는 기업’이라며, “우리는 인류의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함과 동시에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지속가능성이 없는 혁신은 혁신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실제로 3M은 2002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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