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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기업시민리서치 4호

Special Report (4호)

“기업이 시민이 되다”: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전략적 제언

        "대기업과 노동자의 이익은 함께할 수 없다고들 생각한다. 생지옥 같은 공장과 작업장이 즐비하던 산업 혁명 이래로 대기업은 줄곧 가난의 치유책이 아니라 원인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모든 대기업이 그렇지는 않다” : 코너 우드먼(Conor Woodman)의 저서 “나는 세계 일주로 자본주의를 만났다” 중 일부   오늘날의 기업: “안녕들 하십니까?” 기업은 우리사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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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4호)

기업시민의 미래: Key Sustainability Factors KSFs

        기업시민의 모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어떤 인류의 역사에서보다도 강조되는 때다. CSR이라는 개념이 서구로부터 그대로 수입되어 정치, 문화, 역사적으로 이질적인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다손 치더라도 고민 없이 주류적 흐름에 편승하려는 행태는 천편일률적이고 심지어 비효율적이며 무조건적인 수용만을 되풀이할 뿐이다. 지난 2015년 3월, 스타벅스는 미국 내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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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4호)

기업시민행동의 현황과 전략적 방향

        기업의 존재 이유 “기업이라는 존재는 누가 만드는가?” 이는 기업의 실체를 알아내기 위해 존재론적ontology 관점에서 오랫동안 논의되어온 질문이다. 필자가 공부하고 있는 경영학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기업가entrepreneur의 존재로 제시하였고, 이들을 조직 내·외부적으로 가용한 자원을 동원하여 기회Opportunity를 현실화시키는 존재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더 근본적으로 ‘기업이라는 존재는 무엇이며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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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4호)

기업시민활동의 성공조건은 진정성

        사회적 책임 활동의 진정성 2013년 사회적기업연구소와 동아시아 연구원이 공동으로 발표한 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대기업들은 해마다 사회공헌지출액의 규모를 꾸준히 늘려왔지만(그림 1) 국민들의 기업의 사회공헌에 관한 평판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고(그림 2) 기업에 대한 신뢰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기업의 활발한 CSR 투자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참담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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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4호)

미래기업의 조건: 존재목적Purpose 추구와 딜레마 해결

      *이 글은 포스코경영연구원 기업시민연구실 보고서에 기반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기업의 미래모습에 대한 최근 트렌드 지난 200년간 기업경영의 대大전제였던 주주자본주의Shareholder Capitalism의 파행과 한계에 대한 반성을 계기로 기업의 존재목적을 재성찰하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19년 8월 미국의 BRT1는 주주 우선주의가 아닌 이해당사자 모두를 위한 새로운 기업경영을 선언하면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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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4호)

〈기업시민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서

    기업시민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 늘어나는 인구, 자원 개발의 가속화, 환경에 대한 영향 등으로 이제 ‘통상적인 비즈니스’Business as usual는 한계에 다다랐다. 세계자연기금WWF: World Wildlife Fund의 2012년 보고서에 따르면 인류는 현재 1.5개의 지구에 해당하는 양을 소비하고 있다. 0.5개의 초과분은 과연 어디서 오는 것일까? 이 초과된 0.5개 분의 지구는 미래 세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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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4호)

기업시민 인덱스: 지표 개발과 활용

    어떤 현상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면 측정의 기술적 측면도 필요하지만 계량하려는 대상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적 합의도 필요하고, 그것을 인식하고 다른 경험적 현상과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지표도 필요하고, 저마다 지리적 제도적 시간적 환경이 달라도 그것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견고한 방법론도 필요하다. - 마리 J. 부샤 & 다미앙 루슬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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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Research (4호)

성공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략을 위한 5가지 핵심요인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은 “하면 좋은 것”이 아니다. 그것은 기업의 다른 목적들과 분리될 수 없다. Reputation Institute의 데이터에 따르면, 사람들은 사회적 책임을 지는 기업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9.4% 더 이용하고, 8.1% 더 그 기업에서 일하게 되고, 7.7%의 사람들이 더 그 기업에 투자하게 된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지기 위한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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