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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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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5호

Special Report (5호)

사회적 가치 실현의 필요성과 방향

      왜 지금 사회적 가치를 말하는가? ‘사회적 가치’를 정립하고 그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일은 단순히 공공기관이나 기업에  국한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 사회와 국가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연적 선택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수십 년간 전 세계가 찬탄할 수준의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동시에 이룬 유일한 나라라고 할 수 있다. 경제와 정치에서의 성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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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5호)

사회적 가치 정책의 현황과 전망

      왜 사회적 가치인가 지난 19대 국회에서 국회의원이던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이하, 사회적 가치 기본법)’을 대표 발의하였다. 이 법은 당시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가 발의한 법안이라 상임위에서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19대 국회 종료와 함께 폐기되었다. 20대 국회가 출범하자 현 경남지사인 김경수 전 의원이 문재인 의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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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5호)

사회적 가치와 노동조합

        최근 들어 우리 사회의 각계에서 더불어 사는 공생과 연대의 가치를 강조하는 신선한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어 반갑다. 여러 대기업에서 ‘사회적 가치’와 ‘기업시민’과 같은 새로운 경영철학의 슬로건을 내세우며 변화의 흐름에 앞장서고 있다. 예를 들어, SK그룹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동시적 창출을 의미하는 DBLDouble Bottom Line 사업모델을 추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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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5호)

재난의 시대, 주거와 부동산을 공급하는 기업이 사회가치를 창출하는 방법

        “재난은 습관적이고 제도화된 행동 양식을 중단시키고 사람들을 사회적·개인적 변화에 따르게 하는 일종의 사회적 충격을 낳는다. 코로나19, 공공성 회복과 사회적 가치 증대의 긴급성을 말하다 코로나19의 감염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급격히 떨어진 성장률과 앞으로 예상되는 경제난이 1930년대 대공황 혹은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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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5호)

LH, 사회적 가치 추진체계에 따른 사례와 성과

      LH 소개 필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사장 변창흠)를 소개할 때 오래된 친구에 비유하곤 한다. 첫 느낌은 다가가기 어렵고 낯선 측면이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서로의 고마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속 깊은 오랜 친구처럼, LH는 그동안 주거복지, 임대주택건설·공급, 지역균형발전, 도시재생, 해외사업 등 다양한 국가정책사업을 수행하면서국민주거생활의 향상과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통한 국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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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5호)

지역민과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포스코케미칼

    현재는 직원들이 기업시민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함께 토론도 하면서 ‘1인 1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기업시민 실천활동이 거창하고 무언가 새로운 것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업무와 생활에서도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수준으로 체질화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포스코케미칼 기업시민활동 인터뷰 포스코는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추구하며, 기업활동 전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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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5호)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포스코 그룹의 동심동덕同心同德

    ‘코로나바이러스-19COVID-19’2는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집 밖을 나서는 사람들에게 마스크와 손세정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용품이 되었고, 작은 기침 소리와 엘리베이터 버튼 하나 누르는 것에도 민감해졌다. 지역사회의 감염 차단을 위하여,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 및 모임 자제, 재택근무 확대, 그리고 언택트(untact,비대면) 방식으로의 전환 등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가 일상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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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Research (5호)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임팩트투자

      오늘날 기업들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가치창출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을 다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그리고 기업의 이익창출과 물질주의적 성장을 위하여 내면화되었던 성과주의를 넘어, 재무적 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환경적 가치 등 혼합적가치(Mixed Value)를 달성하고자 하며, 이러한 관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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