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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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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리서치 7호

CCRI Research 01 (7호)

포스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CCMS기업시민 실천가이드’ 선포

    포스코는 창립 50주년이었던 2018년,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선포하였다. 기업시민은 ‘시민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업’을 일컫는 것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 주체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현대사회 시민처럼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부터 1년 후인 2019년 7월, 포스코 임직원들이 기업시민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기 위한 ‘기업시민헌장’을 선포하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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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Business (7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포스코 기업시민 전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이해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 사회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완벽한 연계를 통해 어떠한 행위도 제한받지 않고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는 디지털사회로 변화시키고 있다. 다시 말해, 항상 연결되어 있어 무슨 일이 어디서 벌어지는지를 감지할 수 있는 초연결성hyper connectivity과 어떻게 거기에 대처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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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Business (7호)

전략경영의 관점에서 본 기업시민

        포스코의 기업시민 헌장은 아래의 주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고객, 구성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 •“기업가치 창출,… 지속 성장” •“경영 원칙… 1. 비즈니스 파트너, 산업생태계, 2. 사회문제 해결, 3. 조직문화…행복하고 보람있는 회사” 위에서 보듯이, 기업시민은 주주shareholder를 넘어선 이해관계자stakeholders를 대상으로 함을 분명하게 하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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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Society (7호)

지속 가능한 기업시민 실천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과 사회공헌

        기업시민의 핵심 가치는 정부-시장-시민사회로 이루어진 사회에서 기업이 독립된 행위자로서 공존, 연대, 번영을 추구하는 것이다. 공존, 연대, 번영은 기업이 특정 인구 집단을 정책적 수혜자로 간주해 일방적 도움을 주는 것을 통해서가 아니라, 기업과 그 구성원이 기업시민의 내용과 가치를 충분히 공유하고 공감한 상태에서, 자발적으로 다른 사회구성원과 상호 소통하고 협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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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Society (7호)

포스코 기업시민 활동 사례의 유형화와 그 함의

        변화된 사회와 기업의 사회적 역할 저성장, 고실업, 저출산, 고령화.. 언제부터인지 우리의 위기적 상황을 대표하고, 또 앞으로 더 어려운 시기가 다가올 것임을 나타내는 상징처럼 언급되는 말이다. 20여년전 IMF 경제 위기 이후 급격히 둔화된 성장율과 만성화된 일자리 문제는 선거를 통해 새롭게 들어서는 정부마다 해결을 약속한 1순위 과제였다. 약속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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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People (7호)

기업시민을 통한 포스코 100년 기업전략

        포스코는 각종 프리미엄 철강도 양산해내지만 성숙한 시민도 양성한다. 포스코는 시민 양성소이다.   초록 기업시민은 지난 50년간 포스코의 토대를 만들어온 제철보국이라는 기업이념을 초연결 디지털 시대에 맞춰 진화시켜 존경받는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근원적 변화운동이다. 본 글에서는 프리미엄 철강을 생산해 국가의 기간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해왔던 포스코가 프리미엄급의 시민성을 갖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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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People (7호)

기업시민과 상생적 노사관계

        포스코 기업시민의 시대적 의의 서구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은 사회의 유력한 공적 주체인 기업들이 시민권·사회권·정치권 등의 기본적 권리를 존중하며 이에 상응하는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것으로 정의한다.(Dawkins 2010; Matten & Crane 2005; Wood and Logsdon 2001) 이같은 정의에 따르면, 기업시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나 공유가치CSV와 마찬가지로 기업들이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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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RI Research 02 (7호)

소셜벤처와 기업시민

    지난 8월 3일, 기업시민연구소에서 ‘소셜벤처와 기업시민’이라는 주제로 전문가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이 세미나를 통해 소셜벤처의 전략화 방향을 비롯하여, 소셜벤처의 임팩트측정방법, 소셜벤처에서 ESG의 중요성, 소셜 벤처를 위한 브랜드 전략, 그리고 다양한 소셜벤처의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소셜벤처와 포스코가 동반성장하고, 함께 공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소셜벤처란 무엇인가:소셜벤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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