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Modern Working

기업시민리서치

기업시민리서치 8호

Special Report (8호)

유엔 시스템과 기업

        기업, 유엔 개발전략의 변수에서 상수로 발전 혹은 개발의 맥락 속에서 기업의 의미와 그 역할은 항상 유엔의 관심사였다. 프로젝트나 전략 구상에서 변수에 불과하였던 기업이 개발의 상수로 등장하기 시작하기 시작한 것은 1992년 유엔의 지구정상회의UN Earth Summit부터라고 볼 수 있다. 정상회의에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윤리적 경영, 사업 사례들을 홍보하였고...
Read More
Special Report (8호)

사회가치경영과 사회적경제

          지속가능 개발목표SDGs와 기업경영 우리 사회는 지금 여러 측면에서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발화된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은 현 인류의 지속가능한 생존이 과연 가능한가에 대한 근원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 19세기 자본주의 꽃을 피우던 산업혁명 이후 인류에게 지금보다 더 큰 위기가 있었을까? 위기의 핵심, 그래서 전 지구적...
Read More
Special Report (8호)

지속가능한 공급사슬 관리 방법으로서 성과공유제

          지속가능한 공급사슬관리SSCM 최근 기업 세계의 큰 변화 중 하나는 지속가능한 공급사슬 관리(sustainable supply chain management-이하 SSCM)에 대한 관심 고조이다. SSCM이란 지속가능경영을공급사슬에까지 확장한 것으로서 ‘기업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의 극대화를 목표로 삼아 자원, 정보, 자본, 그리고 공급사슬 내의 기업 간 협력을 관리하는 것1’을 말한다. 이를테면, 사회가...
Read More
Special Report (8호)

카페와 기업시민

        테라로사 포스코센터점 2018년 서울시 강남구에 있는 포스코센터에 ‘테라로사TERAROSA 포스코센터점’이 문을 열었다. 1995년에 세워진 포스코센터는 대부분 업무용 공간이지만, 그동안 일반 시민들의 휴식 및 문화공간으로 아트리움, 스틸갤러리, 아쿠아리움, 미술관 등을 운영해 왔다. 그런데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거쳐 서점과 푸드코트 등의 기능을 아우르는 초대형 카페가 들어선 것이다. 포스코의 상징인 철과...
Read More
CCRI Research (8호)

기업시민, 문화를 더하다

      뉴노멀 시대를 대비하는 핵심 요소, 문화 지난 4월, 미국 국무부장관을 역임한 헨리 키신저(Henry Alfred Kissinger, 1923-)는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이 끝나더라도 세계는 그 이전과는 전혀 같지 않을 것이며, 코로나19가 세계질서를 영원히 바꿔 놓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키신저의 말대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삶은 이전과 많이 달라졌으며, 얼마나 더 지속될지...
Read More
CCRI Research (8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 활동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이란? 코로나19COVID-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세계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있다.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통화기금)에서 올해 10월에 발간한 「세계경제전망보고서(World Economic Outlook, October 2020: A Long and Difficult Ascent」에 따르면,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100만 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9천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극도의 박탈감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았다. 또한,...
Read More
Global Research (8호)

세계에서 가장 좋은 평판을 가진 기업들은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가 레고, 보쉬 사례 중심으로

    무엇이 기업의 평판에 변화를 가져왔나 랩트랙(RepTrak Company™)1에서는 매년 세계에서 가장 평판 좋은 100대 기업을 공개하고 있다. 이 명단에서 레고LEGO가 2020년 평판 순위에서 가장 높은 1등을 차지하였고, 2위 월트디즈니 사The Walt Disney Company, 3위 로렉스ROLEX, 4위 페라리Ferrari, 5위 마이크로 소프르Microsoft, 6위 리바이스Levi’s, 7위 넷플릭스Netflix, 8위 아디다스 Adidas, 9위 보쉬BOSCH,...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