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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KBR 제25권 신년 특별호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사례 연구: 중소 · 벤처기업 글로벌 마케팅 협업포탈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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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근(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부소장), 이정인(포스코인터내셔널 대리)

우리나라가 고도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근간은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수출주도형 성장모델은글로벌 무역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최근 미․중 무역 분쟁, 세계 경기 침체, 신보호주의 무역기조의 확산 등 다수의 통상 이슈들로 인해 수출 제약요인이 현저히 늘어나고 있고, 글로벌 팬데믹 사태를초래한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은 대폭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이슈에 직면한 중소․벤처기업들은 지속성장을 위해 경계를 확장하는데 대기업 보다는 더 큰 어려움을 안고 있다.

이에 도전과 상생의 DNA가 창업 때부터 내재화 되어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상호동반성장하는 상사형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었고, 2018년 그룹차원의 경영이념으로 선포된 기업시민에 맞게 공생가치 창출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협업포털’을 오픈하여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지원과 글로벌 차원의 경계 확장을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벤처기업을 포함한 비즈니스 생태계 활성화 측면에서 경계확장이론에 기반하여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경계확장자로서의 역할과 성과에 대해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기술하였다. 또한 사례분석을통한 이론적, 실무적 측면의 시사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DBR 328호(2021년 09월 Issue 1)

ESG 활동으로 고객 가치 차별화와 혁신에 성공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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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영(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페로니켈슬래그의 자원 선순환 제품은 친환경 가치와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해 재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ESG 경영 사례로 판단된다. 페로니켈슬래그의 자원 선순환 모델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페로니켈슬래그의 자원 선순환 사업은 다양한 기업 이해관계자 모두를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ESG 활동을 통해 재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 포스코건설은 대부분 골재 용도로 한정적으로 사용되던 페로니켈슬래그를 연구개발을 통해 시멘트와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으로 만들었고 이 사업을 추진할 사내 벤처를 만들어 물심양면으로 지원했다.

3. 포스코건설은 페로니켈슬래그 이용 제품의 고객이다. 하지만 고객사 입장에서 생산자의 친환경 가치를 높이고 수익을 향상시키는 모델을 만들어주고, 그 제품을 구매해 자신의 경쟁 우위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인사조직연구 2022년 2월 제30권 제1호, pp. 45-76

기업시민활동참여가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대립이중경로와 상황요인에 대한 연구: 조절된 다중병렬매개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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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혜민(고려대학교 국제경영 전공 박사과정), 전재욱(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문형구(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기업은 기업시민의식(corporate citizenship)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관여함으로써 보다 능동적으로 시민적 의무를 수행하여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기존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이 그들의 긍정적 태도와 행동을 촉진함으로써 조직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 반면에, 기업시민활동에 참여를 요구받은 조직원이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적 측면을 간과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자원고갈(resource depletion)과 자원충실(resource enrichment)이라는 양면적 관점을 기반으로, 구성원의 기업시민활동참여가 그들이 갖는 이중적 태도(업무과중인식, 일의 의미와 보람)를 통하여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심리적 반응의 정도를 조절하는 다양한 상황요인을 조사함으로써 참여 구성원의 업무과중인식을 줄이고 일의 의미와 보람을 통해 조직시민행동을 높이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실증연구는 다양한 기업시민활동을 활발히 전개해온 국내 P사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종단적 설문조사를 통해 획득한 200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구성원의 기업시민활동참여는 그들의 일의 의미와 보람의 인식을 통해서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간접효과를 미쳤다. 하지만,  업무과중인식을 통한 간접효과는 부(-)의 방향성은 띄었으나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기업시민활동과 기업의 핵심역량과의 관련성(내재성)이 낮고, 참여 속에서 구성원이 강점을 활용할 기회가 제한적이고, 기업시민활동에 대한 정당성 인식이 결여되고, 참여자의 이타성이 낮을 때, 기업시민활동참여가 업무과중인식을 통해 구성원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부(-)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하게 강화되었다. 셋째, 이러한 조절요인들이 높을 때, 기업시민활동참여가 일의 의미와 보람을 통해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정(+)의 간접효과는, 낮을 때에 비해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윤리경영연구 2021년 12월, 제21권 제2호, pp. 021-043

건설 현장의 기업시민행동: 포스코 A&C의 BIM 기반 3D 시각화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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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자숙(경희대 경영학과 교수).강혜선(경희대 경영대학 강사)

본 연구는 기업시민행동을 위한 노력으로서 BIM 3D 시각화 콘텐츠를 활용한 포스코 A&C의 안전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포스코 A&C는 건축물에 대한 정보들을 시각화하고 디지털화해 건축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들이 정보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기억하도록 만든다는 BIM 콘텐츠의 이점을 활용해 현장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IM 교육 대상자와 일반 근로자 간 비교 분석(t-test)을 통해 BIM 콘텐츠가 교육 경험자의 교육 만족, 안전 지식, 현장 지식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작업자가 조직 내 안전 이니셔티브에 대한 높은 인식을 가질 수 있게 함을 확인했다. 또한 조직이 안전에 대해 높은 이니셔티브를 가진 것으로 작업 자들이 인식할 때 안전 행동과 일 만족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심리적 안전감의 매개 효과를 통한 효과임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기업이 바람직한 사회적 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는 맥락 하에서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건설 현장의 안전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건설사의 기업시민행동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