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공감과 소통: 현장의 MZ세대에게 진짜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2022년 3월 31일 Section 2.

제2회. 공감과 소통: 현장의 MZ세대에게 “진짜”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 ㈜앤파씨 박보혜 대표

공감이란 상대방이 자기자신의 진짜 욕구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 인간에게는 자율성, 존재감, 건강/생존 등 보편적인 욕구가 있음
  • 우리가 하는 모든 말과 행동은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도

공감에 대한 오해

(1) 공감은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는 것이다?

– 공감은 상대가 선택한 행동에 동의하는 것이 아닌 그저 ‘그런 마음이 들었던 거구나’하고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

(2)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을 똑같이 느끼는 것이다?

– 공감한다는 것은 같은 감정을 느끼는 것이 아닌 상대방이 느끼는 것을 부정하거나 비합리적인 일이라고 함부로 규정하지 않고 밀어내지 않는 것

(3) 공감은 착하고 부드럽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 공감은 진심으로 이해하고 싶은 존재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으로부터 나오는 것

조직 내 MZ 세대들을 공감하는데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오해를 해소하고 나면 공감이 생각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임을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