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민 교차점의 탐색

기업시민 리더들은 이해관계자와 지역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회사의 평판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개선으로 가는 길이 환경과 사회적 책임, 거버넌스, 다양성과 포용성 분야에서 여러 목적지에 이르는 수 많은 도로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길이 종종 교차한다는 것도 발견했다.
이러한 모든 측면의 통합은 어려울 수 있지만, 변화를 파악하고 트렌드와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적응하는 건 보람될 수 있다. 첫째, 직원과 이해관계자, 사회 전체에서 회사의 평판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회사가 자신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고, 자신이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수록 기업의 사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세 번째로, 재무적 목표에 도움이 되고, 가치사슬에 추가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정부정책이 도입될 때 정책 탐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끊임없이 변하고 현재 진행형인 과정이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많은 일들은 회사가 자부심을 가져도 될만하다.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분야는 광범위하다.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을 때 어떤분야에 집중할지, 회사의 사회공헌과 지속가능성, 책임성 노력을 어디에 쏟을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CSR은 만능이 아니다. 회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를 정할 때, 내외부 요소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 안에서뿐 아니라 주변 지역에서 보는 지역사회의 니즈는 무엇일까? 회사나 업계가 역사적으로 특정 그룹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쳐 왔는가? 어디를 개선했는가? 계획은 잘 짜여졌지만 어떤 부분에서 왜 미흡했는가? 기업시민 최신 트렌드를 어떻게 따라가고 있는가? 자신의 능력을 감안하면서 이런 트렌드를 회사에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기업은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어떻게 따라가고 있을까? ‘2023 글로벌 기업시민콘퍼런스’에 참여한 500여명 이상의 CSR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업계 현황과 성과, 준비 정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업무 영향력에 대한 판단

많은 기업시민 전문가들은 회사와 회사가 한 일이 사회와 지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자신의 일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자부심을 느낄 때가 언제인지에 대한 질문에 35% 이상의 CSR 전문가들은 직원들의 개인적 가치와 목적이 회사의 가치와 목적에 반영된다고 느낄 때라고 답했다. 회사의 가치와 직원의 개인적 가치를 연결함으로써 직원들은 회사의 미션과 연관되어 있고 이를 향상시킬 권한이 있다고 느낀다.

 

자신의 일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자부심을 언제 느끼는가?

  • 회사의 가치와 목적이 직원의 개인적 가치 및 목적과 연결될 때
  • 회사의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할 때
  •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협업할지 동료들이 크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때
  • 본사 지역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할 때
  • 모든 직원들에게 수용적이고 포용적인 회사를 만들 때

 

시대의 흐름 따르기

업계 담당자로서 SEC 규칙과 EU 그린딜과 같은 새 규정이 본인의 업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질문에 50%에 달하는 응답자가 성과 측정과 계량화, 실적공시의 이해, 인종 및 성평등 지원을 위한 추가 방법 모색 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일반적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규제가 시작되면 이미 비즈니스와 전반적인 기업 환경이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현재 부족한 점을 고려해 새 규정을 충족시킬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새로운 규정(SEC, EU 그린딜)이 향후 본인의 업무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성과 측정과 계량화, 실적공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
  • 인종 및 성평등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
  • 기후변화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
  • 전 세계 각지의 직원과 공급업체를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
  • 공급망의 지속가능성과 인권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
  • 전 세계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할 것

 

소셜 임팩트 목표를 기업문화에 일치

CSR 이니셔티브를 비즈니스 목표에 맞추는 것은 이니셔티브의 성공뿐 아니라 비즈니스의 성공에도 중요하다. 회사의 소셜 임팩트 노력이 비즈니스 전략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란 질문에 응답자들은 직원 참여 등 사무실 차원에서의 노력에서부터 공급사가 위치한 먼 지역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한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답을 했다. 회사와 직원에 맞는 자원과 역량을 사용하는 것이 상호 호혜적인 소셜 임팩트 프로그램을 만드는 핵심 요소다.

 

회사의 소셜 임팩트 노력이 비즈니스 전략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 직원을 우리 일에 참여시킴
  • 본사 지역에 투자
  • 미래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파이프라인 프로그램을 지원
  • 회사 기술 전문가의 전문지식과 전문성을 재능봉사를 통해 활용
  • 우리가 달성하려는 긍정적인 사회적, 환경적 결과를 증진하기 위한 정책 지지
  • 공급사가 위치한 지역에 투자

 

회복탄력성 구축

회사가 가치사슬에 걸쳐 회복탄력성을 어떻게 창출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60% 가량의 응답자가 접근성과 포용성 개선을 위한 소셜 프로그램 투자가 회사의 가장 큰 기여라고 답했다. 이는 소셜 임팩트 이니셔티브에 큰 진전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다른 기회가 있음을 암시하기도 한다. 영향력을 확장하거나 다양화하려면, 회사의 특별 관심과 파트너십, 고유 기능을 활용해 어떻게 지역사회를 더욱 탄력적으로 만들지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원과 고객, 지역사회를 위한 회복탄력성 구축에 회사가 한 가장 큰 기여는 무엇인가?

  • 현장의 접근성과 포용성 개선을 위한 소셜 프로그램에 투자
  • 일이 잘못되었을 때 글로벌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함
  • 디지털 접근성과 포용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 투자
  •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을 선도적으로 채택
  • 물 관리에 앞장서기
  • 의료 접근성을 해결하고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을 개선하는 프로그램을 주도

 

만반의 준비

끊임없이 변하는 기업시민 세계에서 따라잡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미래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분야가 어디인가에 대한 질문에 30%에 이르는 CSR 전문가들은 다양한 공시 요건이 가장 큰 고민이라고 답했다. 추가 교육과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해당 주제에 대한 기본 지식을 구축하기 위한 첫 단계다. 다음 단계가 확실하지 않은가? BCCCC는 언제나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

 

기업시민과 ESG의 미래를 생각했을 때 가장 준비가 미흡한 분야는 어디인가?

  • 다양한 공시 요건
  • 지역사회의 소셜 임팩트 측정
  • ESG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범기능적 노력 주도
  • 직원 간 포용성과 소속감 측정
  • 환경적 영향력 측정

 

출처 : 기업시민리서치 18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