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 교육의 씨앗을 뿌리는 회사,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기업시민과 비즈니스 전략의 일치는 여러 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BCCCC의 ‘2022 기업시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경영층 응답자의 70%가 기업시민이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에 연계되어 있을 때 비즈니스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 되었다고 답했다. 또한 경영진이 해당 산업에서 우선순위를 두는 사회 문제가 기업의 역량과 산업 현황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와 일치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십 년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TI)와 TI 재단은 인종 장벽을 허물고 TI 본사가 위치한 북 텍사스 지역사회를 더욱 정의롭고 공평하게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에 투자해 왔다. 이러한 투자의 전형적인 특징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에 대한 학습 요구는 크지만 기회가 적은 교육구에 수년간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2023년 국제 기업시민 컨퍼런스’를 통해 TI가 교육구 전체를 STEM 교육구로 전환하는 부문 간 커뮤니티 파트너십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있었다. TI및 TI 재단의 앤디 스미스Andy Smith, 텍사스 지역사회 재단Communities Foundation of Texas 레오 프로이에티Reo Pruiett, 스템타스틱 솔루션즈STEMtastic Solutions 킨드라 존슨Kyndra Johnson이 패널로 참여해 TI의 비즈니스 목표를 학생과 업계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티 참여 이니셔티브와 연결하는 것의 중요성 등을 포함해 파트너십 성공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했다.

1930년에 설립된 TI는 반도체 설계·개발·생산 회사로 전자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만들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열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TI 재단은 1964년에 설립되었으며, 초기 자선 활동은 교육, 특히 댈러스 지역 내 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유아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2009년, TI 재단은 자선 활동의 초점을 비즈니스 전략에 맞게 전환했다. 현재 연간 투자의 가장 큰 비중은 역사적으로 경제적, 교육적 장벽에 직면한 북 텍사스의 흑인·라틴계 학생과 여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학습 결과와 기회 향상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다. 자금 지원을 받는 프로그램 중 상당수는 학생 성공의 기본인 교사와 교장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가 가장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일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했고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TI의 기부·자원봉사 담당 이사이자 TI 재단 전무이사인 앤디 스미스가 말했다. “생각해보면 부모 외에 자녀의 학업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교사이다. 따라서 ‘교사들이 교실에서 더욱 효과적이려면 우리가 무엇을 도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교실에 훌륭한 교사를 더 많이 모실 수 있을까?’ ‘일부 학생뿐만 아니라 모두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등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2012년, TI 재단은 랭커스터 독립 교육구(Lancaster Independent School District, ISD)의 교육구 전체 STEM 이니셔티브에 초기 4년간 480만 달러를 투자하기 시작했다. TI 재단은 텍사스 지역사회 재단의 교육 이니셔티브인 Educate Texas와 랭커스터 ISD의 교육자 및 관리자와 협력해 거주자의 약 1/3이 흑인이나 히스패닉 빈곤층으로 구성된 남부 달라스 카운티 학생 7,600명의 학업 경험을 변화시키는데 나섰다. 그 결과, 랭커스터 ISD의 모든 학년, 모든 과목에서 STEM 개념과 문제 기반 학습 통합을 강조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교육이 탄생했다. 이니셔티브가 시작될 당시 해당 교육구의 교육기관이었던 STEM-tastic Solutions의 소유자이자 수석 STEM미니스트(STEMinist;STEM과 페미니스트의 합성어로 STEM 분야 여성을 지원하는 페미니스트를 의미)인 킨드라 존슨은 “우리가 말하는 것은 미래에 대한 준비 상태와 이를 STEM이라는 렌즈를 통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구는 순수 미술과 공연 예술에서 자기효능감을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기 시작했다. 글로벌 시민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했고, 아이들은 이러한 다양한 개념이 전 세계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역사와 경제를 통해 배우고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변화는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랭커스터 학생들은 학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달라스 카운티의 부유한 지역에 비해 성적이 최하위였다. TI 재단은 랭커스터 ISD 교육구 전체 STEM 이니셔티브와 학생들의 성공에 투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협력과 신뢰 구축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교육에는 이러한 신뢰 요소가 있다”고 텍사스 커뮤니티 재단 최고 다양성·평등·포용성 책임자이자 Educate Texas 프로그램의 전 수석 이사인 레오 프로이에티 박사는 말했다. 그는 “[파트너로서] 서로를 알아야 했고, 우리의 장점도 알아야 했으며, 신뢰도 쌓아야 했다. 무엇이 좋은지에 대해 진실을 말하면서 일부 신뢰를 구축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이 일을 수행하기 위해 우리의 적합성과 준비상태는 어떤지, 우리가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부분은 무엇인지가 가장 중요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지역사회 대부분 사람들이 ‘아니, 여기 말고, 다른 곳으로 가는 게 나을 것 같아요.’라고 말했을 법한 곳에서 모험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중심 목표와 목적을 갖고 교육자가 가르치는 방식, 관리자가 이끄는 방식을 다시 생각해야 했다. 이 STEM 교육 접근법의 핵심은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과 목적 있는 참여였으며, 이를 위해 교육구의 교육과 행정에 큰 변화가 필요했다. 존슨은 “STEM 학습을 구현하기 위해 교사를 준비시키는 방법을 개편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 책이 있습니다. 1장으로 가서, 이 것을 해보죠’와 같은 말에 익숙해진 우리들에게 학문을 초월하는 지침은 조금 어려웠다. 따라서 많은 일들이 앞단에서 시작되었다. 바로 성인 학습자부터 시작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이 학생일 때 배우지 못한 것을 가르쳐야 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랭커스터 ISD 교육구 전체 STEM 이니셔티브로 학생 출석률과 표준시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심지어 상위 학위를 보유한 교육자의 수도 증가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랭커스터 ISD 흑인 학생의 텍사스주 표준 수학시험 점수가 모든 학년에서 21% 상승했다. Educate Texas와 TI 재단은 상당한 시간과 돈, 자원을 투자해 STEM 교육 문화의 지속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했다. STEM 교육과 문화를 랭커스터 ISD를 넘어 전체 랭커스터시로 확장하면 지속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니셔티브 초기 단계에서 Educate Texas와 TI 재단은 업무 기반 학습과 인턴십, 견습 기회를 통해 학생과 교육자를 지원하는 지역 비즈니스에 대해 전략적으로 생각했다. 파트너들은 미래 STEM 리더 세대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갖고 고등교육 파트너들과 협력해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미래 교육과 직업에 연결할 수 있도록 진로와 이중학점 과정을 개발했다.

“혼자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파트너십 제안은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스미스 TI 재단 전무이사가 말했다. TI 재단이 랭커스터 ISD에 첫 보조금을 지원한 지 10년이 지난 지금, STEM 이니셔티브는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현재 시더힐Cedar Hill과 디소토DeSoto의 신 남부 달라스 카운티 STEM 교육구, TI 본사 북쪽에 위치한 리처드슨Richardson ISD의 STEM 지류학교 등 세 개의 추가 교육구에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이에티 박사는 ‘이것이 STEM 설계 과정의 핵심’으로 “11년 전에 했던 일이 전부가 아니며, 지금 하고 있는 똑같은 방식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진화했고, 일부 더 나은 결정을 내렸다. 우리는 지속 가능한 경로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알고, 변화의 과정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발전 의지는 TI 재단의 변함없는 헌신, 교육자 및 관리자의 일관된 평가나 성찰과 함께 랭커스터 ISD STEM 이니셔티브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스미스 이사는 “우리는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회사이고 엔지니어들은 문제 해결을 좋아한다”며, “후속 보조금에서 우리는 실제로 잘 굴러가는 부분과 도전과제가 불거진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최근 보조금은 읽기에 중점을 두고 있고, 실제로 읽기 점수가 올라간 것이 확인되었다”고 덧붙였다. 니즈가 바뀌고 방법은 진화하며, 학생과 관리자, 교육자가 교육구를 떠나더라도 STEM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모두의 헌신은 계속된다. 존슨은 “볼 수 없다면 될 수도 없다”며 “교사와 학생, 지역사회를 STEM에 몰입시켜 미래에 대한 모든 기회를 엿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출처 : 기업시민리서치 1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