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웹툰 작가 양성을 위한 Drawing Your Personas

포스코그룹 연합공헌활동, 그  여섯 번째 이야기!

[참여사 : ①포스코휴먼스(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서 장애인식 개선 등 장애인 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장애인 웹툰 시나리오 제공), ②충현복지관(발달장애인 웹툰 작가 교육생 제공, 웹툰 제작 기술 등 교육) 등]

 

안전이란 모두가 지키고 누구에게나 보장되어야 할 최우선 가치입니다. 국내 1호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서 장애인 고용에 앞장서고 있는 포스코휴먼스는 장애인 웹툰 작가 자립 지원과 발달장애인의 안전인식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특별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바로 올해 2년차를 맞은 Collective Impact 사업인 ‘Drawing Your Personas’입니다.

발달장애인 전문 기관인 서울 충현복지관은 발달장애인 웹툰 작가를 양성하는 아카데미를 운영중입니다. 포스코휴먼스는 올해 이 중 8명의 우수 교육생을 선발하여 일상 속 안전을 주제로 한 웹툰을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웹툰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친숙한 수단으로 이를 통해 안전 의식을 높인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한 결과인데요, 휴대전화를 보면서 걷지 않기, 안전수칙을 지키면서 수영하기, 상한 음식 먹지 않기, 빙판길 등 위험한 곳은 조심하기 등 발달장애인이 일상속에서 겪는 위험 상황이나 주의해야 할 점을 적극 반영하여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웹툰을 그리는 발달장애인 작가들

웹툰 작가 기술 교육

 

특히 웹툰 시나리오는 2013년 대한민국장애인문학상 대상 수상 경력이 있는 이상엽 동화작가 겸 포스코휴먼스 기업시민섹션 리더가 직접 제작하였고 이것이 열정 넘치는 작가들과 만나 아주 탄탄한 스토리와 멋진 그림체를 가진 웹툰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상한 음식 먹지 않기’라는 주제로 김윤상 작가가 그린 웹툰을 한번 살펴볼까요?

이렇게 2022년 6명, 2023년 8명, 총 14명이 작가들이 각 5개 작품을 제작하여 현재까지 총 70개 웹툰 작품이 축적되며 발달장애인 작가, 포스코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win-win효과를 달성했습니다. 우선 제작 과정에서 다양한 작가들이 작품을 통해 더 많은 대중과 만날 기회를 얻고 제작비 지원도 받아 이 분들의 경제적 자립에 기여했습니다. 무엇보다 포스코휴먼스와 충현복지관은 웹툰이 내용도 쉽고 재밌게 구성된 만큼, 안전체험 KIT를 별도 제작하여 포항 및 광양지역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등 발달장애인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이번 사업에 참여하게 된 윤지원 발달장애인 작가님께서 Collective Impact사업과 Draw Your Persona사업을 설명하는 웹툰 특별편을 제작해주셨는데요, 이를 감상하시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