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STS개발 및 인증으로 고객 ESG전략 지원

포스코 중국 자회사인 포스코장가항불수강유한공사(이하 PZSS)는 1997년 포스코와 강소사강그룹이 합작 설립한 STS 전문회사이다. 창립 이래 여러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年 100만톤 STS 생산능력을 가진 회사로 성장하였으며, 2018년 기업시민 경영이념 선포 이후에는 역내 법인 및 소내 협력사 대상 동반성장 활동, 취약계층 지원 및 직원 자긍심 제고 등 기업시민 실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PZSS는 최근 새롭게 강조되는 ESG와 2060 탄소중립에 나서는 중국정부의 상황에 발맞춰 제품 생산과정에서 탄소를 줄여나가는 등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기업시민으로서 더욱 창의적인 방법으로 ESG를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이 없을까 고민하던 PZSS는 회사 관점에서 생각하기 보다는 고객 관점에서 그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을까 알아보자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직원들이 똘똘 뭉쳐 고객들의 니즈를 알아보기 시작하였다.

PZSS의 고객들은 친환경 소재를 구매해서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싶다는 요구가 많았다. 이에 ‘친환경 소재 개발’로 방향을 잡은 PZSS 직원들은 마침 기업시민 실천가이드 ‘CCMS’ 윤독회가 있어 내용을 읽던 중, 철 Scrap 활용 증대 내용에서 Insight를 얻어 Scrap을 많이 활용한 Green STS를 개발하자는 Idea를 직접 도출하였다. 이에 전기로를 가진 PZSS의 강점을 살려, Scrap 사용비를 높인 Green STS 개발에 착수하게 된 것이다.

통상 Scrap 비율을 높이면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친환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생각했던 PZSS 직원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마침내 최적 Scrap 활용 및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활동을 적극 펼친 결과, Scrap을 90% 사용한 Green STS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다.

Green STS는 경쟁사 제품 대비 톤당 탄소배출량은 70% 감축, 에너지 소비량은 50%를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사와 최종제품 소비자들이 이러한 친환경성을 한 번에 인지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원들이 또 다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는데, 바로 Green STS의 친환경성을 누구에게나 쉽게 알릴 수 있도록 ‘친환경 관련 국제인증을 획득하자’는 것이었다.

PZSS는 크게 3가지의 Green 국제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하였다. 결과적으로 영국의 인증기관 Intertek이 주관하는 Green leaf 인증을 중국 STS 최초로 ‘21년 2월 획득하였고,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미국의 RCS 인증을 ‘21년 7월 세계 철강업계 최초로 획득하였다. 이에 더하여 미국의 UL2809 인증도 세계 철강업계 최초로 ’21 12월 획득하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이 Green STS의 친환경성을 한번에 알 수 있도록 인증 로고와 Scrap 비율을 제품 라벨, 사양서 등에 표기하며 신뢰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Green STS의 개발과 인증 소식을 고객사에 알린 결과는 어땠을까?

ESG에 동참하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며 문의와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스타벅스 납품사를 포함한 미국의 메이저 텀블러 제조社와 계약을 완료 및 추진하였고, RE100 등 환경에 관심이 많은 글로벌 스마트기기 제조사도 Green STS를 활용하기로 하였다. 또한 중국 내 대형 양식기社와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유명 SNS 社의 신규 웨어러블 기기에 Green STS를 사용하는 것을 최종 협의 중에 있다.

 

 

Green STS는 기업시민 차원에서 1차 고객사의 매출 증대에도 큰 도움을 주는 동반성장 효과도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도 ESG를 선도하는 기업시민으로 나아가기 위해, PZSS는 Green STS의 판매를 올해는 7,500톤, 23년에는 2만톤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