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ve AI활용으로 발달 장애인들의 문예 창작을 지원하다

기업시민 Young Leaders 4편

Generative AI활용으로 발달 장애인들의 문예 창작을 지원하다!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에 재학중인 21학번 이채린입니다. 지난 23학년도 1학기에 기업시민 수업을 수강했고, Generative AI활용 발달 장애인 문예 창작 지원 프로그램인 ‘너머로 프로젝트’로 올해 5월에 있던 레벨업 그라운드에 참여했습니다. 심사위원분들께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상을 받았고, 지금 인터뷰까지 하게 되어 기쁠 따름입니다!

 

Q2. 「기업시민 경영과 ESG 수업」은 어떤 계기로 수강하게 되셨나요?

: 교양 학점 이수를 위해 교양 수업들의 강의계획서를 읽어보던 중 이름도, 강의 내용도 매우 이색적인 수업을 하나 찾게 되었습니다. 다름 아닌 이공계특성화대학교에서 기업의 ESG경영을 다룬다는 점이 신기했고, 여타 강의들과는 달리 ‘기업시민’, ‘ESG’에 대해서는 해당 수업이 아니면 제대로 알아볼 수 있을 기회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호기심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장기간의 코로나 사태로 인해 발표 수업이나 팀 활동 경험이 없었던 제게 있어 포스코 임직원분들 앞에서 직접 참여한 프로젝트를 발표할 수 있다는 부분이 특히나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Q3. <너머로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저희 조는 포스코휴먼스에서 제시한 ‘IT기술을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 프로젝트’를 주제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기존 장애인을 위한 IT기술의 경우, 보청기, 전동휠체어, 인공각막 등 신체적이고 기능적인 보조에 포커스를 맞추어 개발해왔습니다. 그러나 과학기술이 이러한 육체적 이외, 그 너머의 부분에 대해서도 보조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질문에서 ‘너머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너머로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AI를 활용한 문예 활동 지원 프로젝트입니다. 크게 네 개의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 수 개월 단위의 중장기 프로젝트로 기획하였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언어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발달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과 프로그램에서는 문예창작 영역이 소외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너머로 프로젝트에서는 Gen AI*의 텍스트 생성 기술로 발달 장애인의 문예창작 영역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또한 참가자의 원활한 작품 창작을 위해 AI인터페이스를 기존과 달리 배리어-프리화 시키고, 프로젝트 결과물의 배포를 지원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 역시 수행하고자 합니다.

*Gen AI(Generative AI/생성형 인공지능):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기계가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텍스트, 이미지 등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인공 콘텐츠를 만드는 기술. Chat GPT 등이 대표적 사례.

1. 첫번째 단계인 참가자 모집은 주최 단체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하는 단계입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상황에 적합한 매체를 통하여 지원자의 적성 검사를 제공합니다. 모집 분야는 동화, 소설, 시, 일상 공유 등으로 세분화하여 지원자의 적성을 고려하여 배정합니다.

 

2. 지원자 배정이 끝난 이후에는 분야별 맞춤 교육에 돌입하게 됩니다. 본 단계에서는 각 참가자가 속한 분야에 맞추어 인문예술/AI 활용의 양방향 교육을 시행하며 AI를 이용한 작품 창작에 요구되는 융합적 역량 증진을 도모합니다. 저희는 선행 발달 장애인 대상 AI 교육사례들과 발달 장애인 교육 관련 문헌들을 조사하며 발달 장애인 교육에 있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탐구를 진행하였고, 그중에서 ‘과제분석’, ‘시간지연’, ‘의사소통 기회 제공’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선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커리큘럼을 설계해보았습니다.

 

3. 본격적으로 작품 제작을 시작하는 AI활용 창작 실습 단계입니다.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매주 창작 활동을 실시하며, 해당 단계 또한 참가자의 요청에 따라 강사 피드백 및 상담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2단계와는 달리 장애 예술인의 독창성 보호를 위해 콘텐츠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간섭은 최소화합니다. 이것이 2단계와 3단계를 분리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참가자가 작품 창작에 있어 사용할 AI 인터페이스는 기존 ChatGPT와 비교하여 위와 같은 차별성을 가집니다.

 

4. 마지막 결과물 전시 및 배포 단계입니다. 너머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며 양질의 결과가 나온다 한들,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얻지 못한다면 ‘장애인 인식 개선’이라는 주목적 달성에 실패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조는 어떻게 해야 기존 장애인 관련 콘텐츠 홍보 플랫폼과의 차별성을 둘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았고, 크라우드 펀딩을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특정 펀딩 금액이 모여야 프로젝트가 진행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저희의 목적과 비전에 공감한 소비자가 곧 홍보자가 되어 결국 저희의 프로젝트에 대한 강력한 아군, 즉 팬덤을 확보하게 됩니다. 좋은 예시로 모자를 사면 참전용사분들께도 모자가 배송되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좋은 디자인의 모자와 훌륭한 기획 의도가 합쳐져 동정에 그치지 않고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처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동정적으로 여겨지던 장애인이 팬덤을 지닌 하나의 작가로 탄생할 수 있는 길을 열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 조는 너머로 프로젝트를 통해 Business, Society, People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Q4.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포스코그룹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 있나요?

: 포스코의 주력 산업인 철강의 경우, 개인이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포스코에 대해서는 ‘철을 만들고, 포스텍을 설립한 기업’정도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업에서 할 발표를 준비하며 친환경과는 거리가 멀어보이는 제철 기술을 이용해 바다숲을 조성하거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하이렉스 제철 공법 개발을 하는 등 탄소중립을 위해 힘쓰는 것을 알게 되고 놀란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내/외부 이해당사자들과의 건전한 커뮤니티 구축을 위해 힘쓰거나 지역상생 정책을 시행하는 등의 여러 기업시민적 행보를 알게되었지만, 그 중 가장 신선했던 것은 포스코휴먼스의 존재였습니다. 단순히 장애인을 고용하는 것으로 가시적인 ESG 경영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의 웹툰 제작 지원이나 문화/봉사활동 장려 등 수치로 나타내기 힘들고, 당장의 성과를 보기 힘든 인식 개선 활동을 다방면으로 꾸준히 시도한다는 점이 특히나 인상깊게 다가와 프로젝트도 비슷한 방향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5. 기업시민형 인재로 한층 성장하셨는데, 앞으로는 어떤 목표를 갖고 계신가요?

: 기업시민 수업을 계기로 포항시 내의 불편한 점들을 학생 스스로 해법을 고안하고 이를 직접 추진하는 단체인 ‘POSTECH 리빙랩’에서 들어가게 되었고, 현재 활동에 있습니다. 리빙랩 내 저희 팀에서는 ‘포항 내 봉사 수요처-대학생 연결 및 봉사 지원 프로그램’인 Vol-Net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교내 여러 단체와 협업하며 시범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조사한 포스코의 기업시민적 활동들이 활동 기획 과정에서 많은 참고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팀원들, 교수님, 그리고 포스코 임직원분들과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았던 것이 실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제 위치에서 우리 사회의 문제에 대해 보다 직접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Corporate Citizenship Research Award를 통해 글로벌 차원의 기업시민 연구 저변 확대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와 포스코는 한국경영학자협회(Association of Korean Management Scholars, AKMS)와 공동으로 지난 8월 6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 하인스컨벤션센터에서 기업시민 리서치 어워드(Corporate Citizenship Research Award) 시상식을 진행했다.

기업시민 리서치 어워드는 글로벌 차원의 기업시민 연구 저변 확산을 위해 미국 등 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한국경영학자협회와 함께 ‘기업시민 관련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를 진행한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에게 시상하는 상으로, 지난 2022년 신설되어 올해 2회를 맞이하였다.

수상자로 선정된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의 박민아 박사는 “Who benefits from feedback in entrepreneurial pipeline? Gender differences in response to negative feedback”에 관한 연구를 통해,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기업시민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창업 지원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이 남녀 참가자의 창업 가능성에 서로 다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창업 프로그램과 정책 설계 시 젠더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업시민연구상을 수상한 소감에 대해 “기업시민연구상은 학교 밖의 현장에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연구들을 위한 상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논문 요약)

함께 수상한 미국 유타대학교(University of Utah)의 양희산 박사과정생은 ESG 중에서도 거버넌스 측면을 다룬 “How Do Agents Incentivize Agents? Ratchet Problems in Hierarchically Nested Principal-Agent Relationships” 연구를 통해, 대리인(Agent) 관계로 인해 경영진과 직원 간에는 사고의 차이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에 인센티브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결과를 증명하였다. 이에 보상 체계를 설계할 때에는 시스템 관점을 채택하고,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 다양한 구성원들이 특정 보상 체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그리고 수상소감으로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창의적인 노력으로 경제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자로서 더욱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논문 요약)

기업시민연구소는 앞으로도 기업시민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는 우수 연구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국내외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기업시민에 관한 학술적 저변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기업시민 리서치 어워드 시상식
(좌측부터 : 김용근 부소장, 박민아 박사, 양희산 박사과정생, 김광현 회장)

거대한 산불에 맞서는 소방관의 용기에 강(鋼)함을 더하다

How Do Agents Incentivize Agents? Ratchet Problems in Hierarchically Nested Principal-Agent Relationships

양희산 (University of Utah)

 

조직 구성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가장 흔한 도구 중 하나는 성과 목표로, 관리자는 목표 달성 시 보너스를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노력을 이끌어낸다. 효과적인 동기 부여를 위해서 관리자는 적절한 난이도의 목표를 제시할 필요가 있으나, 톱니바퀴 문제 (Ratchet problem)는 그러한 목표 설정을 어렵게 만든다. 톱니바퀴 문제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직원들은 쉬운 목표가 주어지는 경우 일부러 성과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고성과를 낼 경우 미래에 더 어려운 목표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하기 때문이다. 즉, 높은 성과를 내서 미래에 어려운 목표를 부여받기보다 적절한 수준의 성과를 통해 미래에도 상대적으로 쉬운 목표를 계속 유지하려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톱니바퀴 문제를 주인-대리인 이론의 확장해서 분석하며, 따라서 자연스럽게 대부분의 초점은 주인과 대리인 양자 관계에서의 목표 설정 및 대응에 맞춰져 있다.

레벨 간 잠재적 상호작용 (Potential Interactions across Levels)

그러나 실제 현실 조직에서는 성과 목표가 모든 계층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간단한 영업조직을 상정해 보자면, CEO는 영업소장들에게 영업소 목표를 제시하고, 영업소장들은 각 영업사원들에게 성과 목표를 제시한다. 이러한 조직 구조는 톱니바퀴 문제의 분석을 복잡하게 만드는데, 그 중 하나의 이유로는 영업소장이 주인인 동시에 대리인으로서 여러 계층의 성과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가령, 영업소장은 영업사원들의 목표를 조절하여 영업소 전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영업 사원들은 영업소 성과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면서 스스로의 성과를 조절할 수 있다. 기존 연구들은 주인-대리인 관계에 초점을 맞췄기에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이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응하는지에 관한 이론적 기반이 부재하다. 본 연구는 소비재 기업의 영업 조직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조직이 성과 목표 및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어떻게 부여하는지 검증한다.

핵심적인 분석 결과는 구성원들이 조직 내 다양한 계층에 존재하는 성과 목표들을 고려해서 전략적으로 행동을 결정한다는 점이다. 영업소장들은 영업소 성과에 맞춰서 영업사원들의 목표를 다르게 조정한다. 만약 영업소 목표에 미달한 경우 영업소장은 영업사원들의 목표를 공격적으로 수정하지만, 영업소 목표를 달성한 경우 영업소장은 영업사원들의 목표를 수정하는 데 있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는 영업소장이 목표를 달성한 현 상황에 만족할 뿐 아니라, 영업사원들의 목표가 수정될 경우 영업소 성과를 증가시켜 영업소 목표가 상승하는 결과를 야기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영업 사원들 역시 조직 내 여러 계층에 존재하는 목표들을 고려하며 행동한다.

영업사원의 성과 (Salespeople’s Output)
: 영업 사원은 관리자가 설정한 개별 목표에 따라 행동을 변경

영업소 성과에 따른  영업사원의 성과 제한 행동의 변화
(Change in Output Restriction Behavior depending on Branch Performance)

영업 사원들의 보상과 영업소 성과 사이에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사원들은 영업소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면 자신들의 판매량을 억제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들은 영업소 성과가 지나치게 좋을 경우 영업소 목표 역시 따라서 증가하게 되며, 이는 곧 영업사원들 개인 목표의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이해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즉, 조직 구성원들은 매우 높은 수준의 합리성을 기반으로 자신들의 행위가 추후 어떠한 결과를 낳을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내린 후, 이에 맞춰서 각자의 보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린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은 보상 체계를 설계할 때에는 시스템 관점을 채택,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 다양한 구성원들이 특정 보상 체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남긴다.

* 위 내용은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포스코, AKMS가 공동으로 개최한 “2nd Corporate Citizenship Research Award”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된 논문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Corporate Citizenship Research Award 수상소감

저의 연구가 기업시민연구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는 사실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선배 수상자들의 연구가 저에게 그러하였듯, 제 연구가 다른 연구자 분들께 영감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시 한 번 이렇게 귀중한 기회를 마련해주신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AKMS, 그리고 포스코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창의적인 노력으로 경제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자로서 더욱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Who benefits from feedback in entrepreneurial pipeline?
Gender differences in response to negative feedback

박민아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본 논문은 창업을 지원하는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이 남녀 참가자의 창업 가능성에 서로 다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최근 미래의 창업가들을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대학이나 기업 등의 주도로 생겨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지속 가능한 흑인 창업을 위해 교육, 멘토링 및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Black Business Accelerator(BBA) 프로그램에 1억 5천만 달러를 투자했고, 코넬 대학교와 뱅크오브아메리카는 공동으로 여성 창업을 위한 온라인 창업 인증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러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들은 창업에 진입할 가능성이 낮은 여성 참가자들의 창업 흥미를 유도하고, 그들의 창업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경험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들은 창업 현장의 남녀 성별 격차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어 왔다.

개념적 모델(conceptual model)

 

젠더별 성적(grade)과  창업가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the moderation role of Gend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ade and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젠더별  피드백 조건과  창업가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the moderation role of Gend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eedback condition and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하지만 본 논문은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창업 현장의 남초 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남녀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받는 피드백(예: 성적 또는 평가)에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며, 특히 부정적인 피드백은 남성 참가자들에 비해 여성 참가자들의 창업가적 자기효능감과 창업 의도를 더욱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발견은 창업 현장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창업 프로그램을 어떻게 설계 및 진행할지에 대해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 위 내용은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포스코, AKMS가 공동으로 개최한 “2nd Corporate Citizenship Research Award”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된 논문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Corporate Citizenship Research Award 수상소감

최근 국제적인 학회나 세계적인 대학 어디에서나 한국인 학자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명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한국인 학자들의 수가 과거에 비해 많이 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대한민국의 학자들이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등 분야를 막론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문적 성취를 이루어왔고 또 이루어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경영학 분야도 이러한 추세에서 예외가 아닙니다. AKMS에서는 매년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영학자들을 격려하고 또 그분들의 여러 성취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POSCO-POSTECH 기업시민연구상은 특히 학교 밖의 현장에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연구들을 위한 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에는 영광스럽게도 제가 이 상을 받게 되어 제 연구가 가진 의미를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런 상을 주신 포스코 기업시민연구소와 AKMS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기의 바다! 폐어망 자원순환 프로젝트로 지속가능한 바다를 꿈꾼다